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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판 넷플릭스' 롯데온 출범... "2023년까지 온라인 매출 20조원 목표"

Monday, April 27, 2020, 12:04:49 크게보기

개인 쇼핑 취향에 맞춘 화면 구성과 상품 속성 세분화해 상품 추천 정확도 높여
1만 5000여개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해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상품 배송
가격경쟁에서 벗어나 판매자와 플랫폼이 함께 성장하는 상생 모델 적용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롯데쇼핑이 오는 28일 롯데 유통 계열사 7개 쇼핑몰의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통합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 ‘롯데온’을 선보입니다. 롯데쇼핑은 ‘롯데온’을 롯데 유통사업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삼아, 2023년까지 온라인 매출 20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27일 조영제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 대표는 서울 롯데월드타워 31층 SKY31에서 열린 ‘롯데온 전략 발표회’를 통해 롯데온을 "넷플릭스의 개인 특화 서비스를 참고했다"며 "개인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구입할 수 있는 최적화한 쇼핑 플랫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롯데쇼핑에 따르면 롯데온은 고객의 행동과 상품 속성을 약 400여가지로 세분화하고, 롯데멤버스와 협업해 국내 인구 수의 75%에 달하는 3900만 빅데이터를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상품 추천이 가능하고, 구매패턴이 비슷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참고해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상품을 예측해 제안하는 등 개인의 취향에 특화된 온라인 쇼핑공간을 선보이는데요.

 

 

롯데온은 롯데가 보유한 전국 1만 5000여개 오프라인 매장과 연동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의 경계 없는 쇼핑 환경을 구현할 예정입니다.

 

특히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 점포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이 자주 방문하는 오프라인 점포의 이벤트 정보 등 맞춤형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 라이브 방송을 통해 오프라인 점포와의 실시간 소통채널 등 온·오프라인 간 경계 없는 쇼핑이 가능합니다.

 

조영제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 대표는 "고객들의 오프라인 매장 방문 이력을 기반으로 상품 추천이 가능해진다"며 "고객들이 데이터를 많이 노출 할 경우, 상품 추천 정확도는 점점 높아진다"고 설명했습니다.

 

롯데온은 고객이 단순히 빠른 배송보다는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상품을 받길 원한다는 점’을 고려해 오프라인 매장을 거점으로 활용한 '적시배송'을 도입합니다. 조영제 대표는 "본인의 환경에 따라 물품을 받기 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 며 "고객에게 배송 시기 선택권을 제공해 편의성을 높이겠다"고 적시배송 도입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적시배송'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롯데마트 풀필먼트 스토어와 롯데백화점의 ‘바로배송’ 서비스, 슈퍼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포함해, 롯데그룹 내 7000여개 매장의 ‘스마트 픽’ 서비스 중 원하는 배송 형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롯데온에는 다양한 판매자들이 자유롭게 입점해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롯데온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판매자와 상품을 평가할 수 있는 종합지표인 ‘온픽(ON Pick) 지수’를 활용하는데요. 고객이 선택한 상품들과 우수 판매자의 좋은 상품들이 최상단에 노출할 예정입니다.

 

또한 롯데온은 판매자와 플랫폼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모델을 도입합니다. 인공지능(AI)이 분석한 온·오프라인 구매 트렌드 데이터도 판매자들과 공유할 계획이며, 향후 롯데그룹의 창업 전문 투자회사인 '롯데액셀러레이터'와 협업해 스타트업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조영제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 대표는 "롯데온의 궁극적인 목표는 ‘검색창이 없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다”이라며 “통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개인의 고객에게 고도의 상품 추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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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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