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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2Q 영업손실 474억...적자폭 확대

Thursday, August 13, 2020, 15:08:23 크게보기

계속되는 할인점 부진..트레이더스·SSG닷컴은 성장세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이마트가 코로나19 장기화와 재난지원금 사용 제한 등 여파로 2분기 영업적자를 냈습니다.

 

이마트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이 474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75억원 늘어난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3.2% 늘어난 5조 188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다만, 마곡 부지 매각으로 인한 처분이익과 이자비용 절감 등에 힘입어 세전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585억 늘어난 5204억으로 흑자 전환했고, 당기 순이익은 3145억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했습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으로 인한 할인점의 5월 매출 부진과 코로나19로 인한 연결 자회사 실적 부진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별도(이마트 할인점) 기준으로는 총매출 3조 5538억원, 영업이익 150억원 적자를 기록하며 부진을 이어갔습니다. 다행히 이마트 할인점 실적은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입니다. 할인점 기존점 성장률은 지난해 -3.4%에서 지난 1분기 -2.4%로 둔화됐고, 이번 2분기에는 -1.2%로 개선됐습니다.

 

회사는 식품·잡화 매출 강화와 고객 중심 매장 확대 등 이마트가 기존 점포 리뉴얼을 통한 기존점 경쟁력 강화 전략이 점차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실제 지난 5월 고객 중심 매장으로 새롭게 선보인 이마트 월계점은 한 달 매출이 전년 대비 50% 이상 상승하는 등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트레이더스도 외형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트레이더스는 지난해와 비교해 매출이 18.6% 증가하며 전 분기에 이어 두자리수 성장을 이어갔는데요. 영업이익 역시 8억원(5.5%) 늘며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회사는 하반기 안성점 개점을 시작으로 오는 2023년까지 7개점이 추가 오픈하면 성장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 2분기에서는 전문점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습니다. 지난해 2분기 192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전문점은 올 2분기 69억원의 적자를 기록해 적자 폭을 123억원 줄였습니다. 특히 노브랜드는 지난 분기 25억원의 첫 흑자를 달성한데 이어 2분기에도 55억원의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SSG닷컴은 2분기 총매출 9317억원으로 전년 대비 42% 성장하며 두 분기 연속 40% 이상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온라인 시장 전체 2분기 성장률이 15%인 것을 감안하면 높은 수치인데요. 137억원의 영업손실을 봤지만, 1분기에 비하면 적자폭이 60억원 이상 줄었습니다.

 

이마트에브리데이도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17억원 증가한 62억원을 올렸고, 신세계TV쇼핑 역시 영업이익 59억원을 기록해 세 분기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1분기 40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던 신세계푸드는 학교가 일부 개학하는 등 급식 부문의 수익성 개선으로 2분기 2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스타필드를 운영하는 신세계프라퍼티는 코로나19 영향으로 85억원의 적자를 기록해 전년 대비 적자 전환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코로나19 등 어려운 환경이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반기 흑자를 기록했다” 며 “하반기에는 식품점 차별화, 비식품 효율화, 고객 중심 매장 확대 등을 통해 본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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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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