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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美 진출 29년 만에 첫 분기 흑자 기록

Sunday, August 23, 2020, 11:08:26 크게보기

풀무원USA, 올해 2분기 매출 657억원·영업익 7억원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풀무원 미국법인 풀무원USA가 지난 1991년 미국 시장에 진출한 이래 첫 흑자 분기를 기록했습니다.

 

23일 풀무원에 따르면 풀무원USA의 올해 2분기 매출은 지난해 3분기 대비 약 20% 성장한 657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 7억원을 기록해 흑자 전환했습니다.

 

앞서 1991년 교민을 대상으로 미국 사업을 시작한 풀무원은 2016년 미국 1위 두부 브랜드 ‘나소야’(Nasoya)를 인수 후 본격적으로 사업확장에 나섰습니다.

 

나소야 인수 이후 생산, 물류, 영업, 마케팅 등 전 분야에 걸쳐 수익 개선을 위한 투자와 사업 효율화에 착수했는데요. 또 미국 시장에서 두부를 비롯한 아시안누들, 김치 등 제품군을 확장하며 외형 확장에도 성공해 풀무원USA 연간 매출은 지난해 처음으로 2000억원을 넘었습니다.

 

풀무원은 미국 시장 내 성장에 유통망 구축이 주효했다고 분석했습니다. 풀무원은 나소야를 인수해 월마트, 크로거, 코스트코 등 미국 전 지역을 아우르는 2만여개의 리테일 점포 유통망을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미국 전 지역에 '두부'를 미국인들에게 공급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미국에서 식물성 단백질 열풍이 불면서 원조 식물성 단백질 식품 두부 시장이 성장하기도 했습니다. 실제 미국 닐슨에 따르면 미국 두부 시장은 매년 7~8%의 성장률을 보이며 올 상반기는 전년 대비 약 50% 성장했습니다. 현재 미국 닐슨 기준 풀무원의 미국 두부 시장 점유율은 약 75%입니다.

 

풀무원 관계자는 "올해 미국 두부 수요가 크게 증가해 미국 풀무원 두부공장은 모두 100% 가동하고 있다"며 "미국 생산량만으로는 부족해 한국 음성 두부공장에서 만든 두부를 매달 100만 모 이상 수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풀무원은 유통망 확보로 공격적인 영업, 마케팅 전략을 진행했습니다. 풀무원은 나소야 인수 이후 장기인 프리미엄 생면을 본격 공급하기 시작한 것인데요.

 

먼저 한국식 짜장면을 선보인 풀무원은 이후 데리야끼 볶음우동, 불고기 우동, 칼국수 등 아시안누들 라인업을 넓혀 갔습니다. 2015년 풀무원 아시안누들 매출은 500만 달러에 그쳤지만, 지난해에는 3000만 달러를 돌파하며 4년 만에 6배 성장했습니다. 올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올랐습니다.

 

최근 풀무원은 미국에서 쌓은 신선식품 유통망과 노하우로 '김치'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했습니다. 회사는 "국내 식품기업 중 미국 전 지역에 김치를 공급할 수 있는 제조사는 아직까지 풀무원이 유일하다"며 "최근 한류 열풍으로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미국인들은 김치를 프로바이오틱스 건강식품으로 인식해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닐슨 기준 풀무원의 미국 김치 시장 점유율은 43%입니다.

 

풀무원은 나소야 인수로 유통망뿐 아니라, 미국 동서부에 생산기지를 구축해 물류비 등 고정비를 줄여 수익구조를 개선했습니다. 기존 풀무원 두부공장은 서부지역에, 나소야 두부공장은 동부지역에 있습니다.

 

이효율 풀무원 총괄CEO는 “코로나19로 많은 식품기업들이 올해 좋은 수익을 내고 있지만 풀무원의 해외 사업 실적은 일시적 현상이 아닌 사업구조가 개선돼 나타난 결과”라며 “제품 전략부터 유통, 물류, 생산, 마케팅까지 서로 유기적으로 맞물려 수익창출을 위한 시너지를 내고 있어 앞으로 해외시장에서 규모 있는 성장과 수익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풀무원은 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해외 사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서 두 분기 연속 흑자를 냈습니다. 중국 식품사업은 올해 1분기에 영업이익 7억원으로 중국 진출 10년 만에 첫 분기 흑자를 기록했고, 2분기에는 영업이익 33억원으로 연속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상반기 누적 영업이익률은 14.2%입니다.

 

제품별로는 올 상반기 주력인 파스타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6%, 두부 87% 매출이 올랐습니다. 사업 초기부터 중국 소비자 특성을 분석해 이커머스, O2O와 같은 신유통채널에 집중한 사업전략이 주효했다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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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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