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롯데쇼핑의 올해 3분기 실적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백화점부문과 컬쳐웍스가 코로나19 여파로 부진했지만, 롯데마트와 롯데하이마트가 전체 실적을 이끌었습니다.
롯데쇼핑이 올해 연결기준 3분기 매출액 4조 1059억원, 영업이익은 1111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6.8%, 26.8% 오른 수치이며, 당기순이익은 30억원으로 흑자전환 했습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백화점은 3분기 매출 6190억원, 영업이익 78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15.5%, 25.2% 올랐습니다. 국내에선 해외패션, 생활가전 부분 매출 증가와 판관비 절감에 힘입어 지난 1분기와 2분기 대비 나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 해외에선 중국 백화점의 영업종료로 인한 충당금(38억원) 환입과 베트남 감가상각비(10억) 감소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마트는 매출 1조 5950억원, 영업이익 32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명절 세트 판매 호조 등 신선식품 매출 증가 영향으로 기존점 매출이 증가했고, 부진점 영업종료 등으로 영업이익이 대폭 확대됐습니다. 4분기에는 스마트스토어와 세미다크스토어 확대로 온라인 물류와 배송 차별화 역량을 확대해 지속적인 실적 개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비대면 수업과 재택근무 확산, 실내 소비 트렌드 가속화로 롯데하이마트 3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5% 오른 1조 470억으로 나타났고, 영업이익 또한 같은 기간과 비교해 67.3%오른 560억으로 집계됐습니다.
슈퍼는 3분기 매출 45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30억으로 흑자전환했습니다. 기존점 신장률이 1.5%를 기록해 2분기(9.8%)이후 회복되고 있는데요. 회사 측은 "부진점 영업종료를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끌어올릴 계획이다"고 설명했습니다.
홈쇼핑은 매출 2580억원, 영업이익 300억원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8%, 18,7%씩 올랐습니다. 헬스케어 등 고마진 건강상품과 직매입 상품 수요 확대, 해외여행 등 저마진 상품 판매 감소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컬처웍스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67.4% 급감한 66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영화관 객수 감소와 대형작품 미개봉 등이 주요 원인이 됐는데요. 매출 부진과 판관비 절감 등으로 440억원의 영업적자를 냈습니다.
롯데쇼핑 IR 관계자는 “3분기는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불구하고 할인점과 슈퍼, 전자제품전문점, 홈쇼핑이 내외부 컨센서스 수준의 실적 개선을 이뤘다”며 “코세페 등 대형행사가 이어지면서 소비심리가 회복되고 있어 4분기에도 꾸준한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