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롯데쇼핑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점포 구조조정 여파로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습니다. 백화점과 영화관을 운영하는 롯데컬처웍스가 코로나19 사태로 큰 타격을 받았지만 롯데하이마트와 롯데홈쇼핑은 좋은 실적을 냈습니다.
롯데쇼핑(대표 강희태)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이 16조762억원으로 1년 전보다 8.8% 감소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영업이익은 3461억 원으로 19.1% 감소했습니다. 순손실은 6709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3조8477억 원으로 10.8%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815억원으로 316.8% 증가했습니다.
사업부별로 살펴보면 타격이 백화점으로 쏠렸습니다. 백화점 사업부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해 매출이 2조6550억원, 영업이익이 3280억원으로 각각 15.2%, 36.9% 감소했습니다.
롯데마트 매출은 6조390억원으로 4.6% 줄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190억원을 기록하며 2019년 영업손실 248억원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식료품 수요가 증가하는 등 호재가 있었음에도 12개 점포가 문을 닫으면서 결과적으로는 매출이 줄어드는 효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입니다.
롯데슈퍼는 영업손실 200억원을 봤으나 2019년 영업손실 1089억원에 비해 적자 폭을 크게 줄였습니다. 지난해 70여 개 점포를 구조조정하고 판매관리비를 절감했기 결과로 분석됩니다.
롯데하이마트 매출은 4조520억원으로 0.6%, 영업이익은 1610억 원으로 46.6% 늘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프리미엄 가전제품 교체 수요가 늘고 인테리어 시장이 성장한 데 힘입어 온라인 매출이 많이 증가했고 지난해 4분기에만 영업이익이 158.8% 뛰었습니다.
롯데홈쇼핑 역시 매출(1조760억원)과 영업이익(1250억원)이 각각 9%, 4.3% 증가했습니다. 롯데시네마 운영사인 롯데컬처웍스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영화 관객 감소와 대형작품 미개봉 등 영향으로 연간 매출이 65.5% 감소하고 영업적자도 확대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