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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종희 KB금융 회장 “국민·사회 전체가 KB고객…공동상생 추구”

Tuesday, January 02, 2024, 12:01:03 크게보기

[2024 신년사]
인구구조 변화·양극화 금융 사회적 역할 확대
모든 사업영역서 고객 섬기는 철학 토대돼야
이재근 행장 '압도적 초격차'엔 자산성장 중요
고객 중심의 프라이싱 체제 대전환 검토 필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2일 "KB고객 범주에 사회를 포함해 KB-고객-사회의 공동상생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이날 여의도 본점 신관에서 그룹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24년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사회와 끊임없이 상생하는 경영'의 의지를 밝혔습니다.


양종희 회장은 "KB가 흔들림 없는 강자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방법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기존 방법이 경쟁과 생존이었다면 이제는 상생과 공존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로 전통적 고객분류는 이제 무의미해지고 부의 양극화로 취약계층이 확대돼 금융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은 더 강조되고 있다"며 "상생과 공존 패러다임을 적용해 KB의 고객을 국민 그리고 사회 전체로 그 범위를 확대 재정의해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양종희 회장은 지난 연말 조직개편을 통한 'ESG상생본부' 확대 개편, 은행 소비자보호그룹 산하 '투자상품관리부' 신설, '대고객 상품판매 철학·원칙 TFT' 구성을 언급하면서 "지속가능한 상생모델을 구체화하고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고객 섬기는 철학을 바탕으로 상품·서비스 판매원칙을 전면 재정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양종희 회장은 "KB 브랜드 자체가 금융의 스탠다드이자 고유의 가치가 되도록 하겠다"며 "은행뿐 아니라 비은행 계열사의 선두권 도약을 본격 추진하고 '투자운용·WM(자산관리)·보험·글로벌' 4대영역에서도 고객과 시장의 신뢰를 한층 높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새해 3년차 임기를 시작한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4대 경영방향으로 ▲고객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 퍼스트(First) KB'▲미래 금융을 선도하는 '디지털 퍼스트(Digital First) KB'▲미래 성장기반 강화를 통한 '압도적인 초격차 KB' ▲신명나게 일하는 '현장 중심 KB'를 제시했습니다.


특히 4대 시중은행의 경영성과는 대동소이한 수준으로 KB가 리딩뱅크 위상을 확고히 유지하려면 지속가능하고 견고한 자산성장능력이 중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재근 은행장은 "고객 대출금리 부담을 고려할 때 '고객 중심의 프라이싱(Pricing) 체제'로 대전환도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업무 효율화를 통한 업무원가 절감, 핵심예금 확대를 통한 조달 코스트 절감 등 원가절감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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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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