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tribution 유통

11번가, 셀러 직접 정산·고객 선제 지원…신규 유입 늘었다

Tuesday, August 06, 2024, 18:08:41 크게보기

2일 AK몰에 정산 지급 중단, 셀러 직접 지금 결정
7월 MAU 2.9% 증가..티메프 셀러·고객 일부 흡수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티몬·위메프(티메프) 대규모 미정산 사태로 판매자(셀러)와 소비자들의 피해 규모는 수천억원으로 불어났습니다. '공중분해' 위기 놓인 티메프의 800만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이커머스 기업 간 눈치싸움이 시작된 가운데 11번가가 셀러 보호 조치와 소비자 피해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11번가는 지난 2일 AK몰을 대상으로 정산급 지급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AK몰은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와 함께 큐텐그룹이 보유한 계열사입니다. AK몰은 11번가에 숍인숍 형태의 판매자로 입점해 있으며 다양한 셀러들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티몬, 위메프가 기업회생절차(신청)를 신청하면서 큐텐그룹 내 다른 계열사까지 정산 지연이 확산될 가능성이 번졌고 얼마 지나지 않아 AK몰 역시 정산 지연 사실을 공지했습니다. 이에 11번가는 구두 및 공문으로 AK몰을 대신해 셀러들에게 직접 판매금을 정산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1번가 관계자는 "11번가 고객들에게 제품을 배송하는 셀러들에게 직접 정산을 하고 싶어 셀러 보호 차원에서 AK몰에 요청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1번가는 대금 정산 중단 이후 지연이자 지급을 감당해야 할 처지에 놓인 것으로 보입니다. 11번가가 AK몰 셀러들에게 지급해야 할 정산금은 10억원 안팎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장의 손해를 보더라도 소비자 신뢰 회복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티메프 사태 발생 이후 돈을 돌려받지 못한 소비자들의 피해가 속출함에 따라 소비자 피해 회복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서 11번가는 고객이 위메프를 통해 구매한 자체 발행 기프티콘을 모두 정상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이번 조치로 약 10억원의 손실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티메프 사태로 이커머스와 간편결제사,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 등이 저마다 다른 입장을 내며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지는 상황에서 명확하고 빠른 정산을 돕고 있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셀러들이 판매처를 옮기고 있습니다. 기존 및 신규 고객들도 증가하며 호응이 이어지는 양상입니다.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7월 11번가의 이용자 수는 733만965명으로 전달 대비 2.9% 늘었습니다. 지난달 신세계 계열사 G마켓의 이용자 수도 520만3992명으로 전달보다 4.7% 증가했습니다. 반면 티몬(434만6979명)과 위메프(399만2628명) 이용자 수가 각각 0.6%, 7.7% 줄었습니다.

 

이에 업계에서는 분석 기간이 짧고 증가율이 5% 미만인 점을 고려하면 7월 이용자 수 변동은 티메프 영향이라 단정짓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사실상 티몬과 위메프의 정상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두 업체가 보유한 800만 이상 이용자들의 향방에 이커머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11번가 역시 티메프 이탈 셀러들을 일부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1번가의 일반정산은 구매 확정일 기준으로 1~2일 안에 이뤄집니다. 티메프 사태 전후 약 5~10%의 신규 셀러가 11번가에 유입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회사는 셀러·고객 지원책을 확대해 경쟁력을 키운다는 구상입니다.

 

11번가 관계자 "11번가의 7월 MAU(월간활성이용자수)가 증가하는 등 이번 티메프 여파가 회사 성장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시각이 있다"며 "티메프 사태가 11번가가 처한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된다면 모회사인 SK스퀘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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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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