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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안심정산’ 서비스로 소상공인 정산주기 앞당긴다

Wednesday, August 07, 2024, 12:08:54 크게보기

배송완료 다음날 정산금 70%+구매확정 후 30% 정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1번가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산 일정을 크게 앞당긴 ‘11번가 안심정산’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습니다. ‘11번가 안심정산’은 배송완료 다음날 정산금액의 70%를 먼저 지급합니다. 나머지 30%의 정산금액은 고객이 구매확정한 다음날에 지급됩니다.

 

고객이 결제한 뒤 2~3일 만에 판매대금의 상당 부분을 미리 받을 수 있고, 기존 일반정산 대비 7일 정도 앞당겨 수령할 수 있어 판매자들의 원활한 자금회전에 도움을 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11번가는 오는 11일부터 열흘간 진행되는 ‘8월 월간 십일절’에 참여하는 모든 소상공인 판매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적용합니다. 일반 택배 발송상품을 대상(해외쇼핑, 여행, e쿠폰, 설치∙시공 상품 등 제외)으로 합니다. ‘안심정산’ 혜택을 받으려는 판매자는 고객이 구매한 다음날까지 상품을 발송해야 합니다.

 

박현수 11번가 CBO(최고사업책임)는 "최근 운영자금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많은 소상공인들을 위해 ‘11번가 안심정산’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판매자들과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으로 더 좋은 판매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1번가는 2008년 론칭 이후 현재까지 모든 판매자를 대상으로 고객의 구매확정 후 2영업일만에 100% 정산을 하고 있습니다. 2020년 10월에는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우수셀러를 대상으로 무료 ‘빠른정산’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판매자가 택배사에 상품을 전달한 다음날 판매자에게 정산금을 지급합니다.

 

빠른 정산 속도에 판매자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미정산 사태로 정산 주기에 대한 판매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11번가의 7월 신규 판매자 수는 전달 대비 16% 이상 증가했습니다.

 

한편 11번가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으로 판매자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셀러’ 프로그램은 매출 1000만원 도달 전까지 판매 수수료를 받지 않는 ‘제로(0%) 수수료’ 혜택을 제공합니다. 첫 입점 판매자에게 판매 수수료 인하, 광고 포인트 지원 등 혜택을 통해 신규 판매자의 초기 정착을 돕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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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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