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tribution 유통

‘차별화 경쟁’ 불 붙은 백화점 업계…리뉴얼 최종 승자는?

Wednesday, August 28, 2024, 08:08:57 크게보기

성장 정체 백화점..매출 증가율 24→16→2%
현대백 중동점 리뉴얼 후 식품관 매출 40% ↑
명절·연말·겨울의류 몰린 하반기 리뉴얼 박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이 리뉴얼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핵심은 차별화입니다. 패션과 식품을 중심으로 인기 브랜드를 단독 입점시키고 전문관을 개편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고물가와 이커머스 강세로 백화점 성장률이 저조한 가운데 리뉴얼을 통해 화제성과 매출을 동시에 잡겠다는 전략입니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모두 증가했지만 백화점은 정체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지난해 온라인 매출이 전년 대비 9.0% 증가했고 오프라인 업종 중에서는 편의점 매출이 8.1% 늘었습니다. 반면 백화점 매출은 전년 대비 2.2% 증가했습니다.

 

최근 3년 사이 백화점 매출은 크게 요동쳤습니다. 2020년만 해도 전년 대비 9.8% 감소했던 백화점 매출은 코로나19 기간 명품 보복소비를 등에 업고 2021년, 2022년 매출이 전년보다 24.1%, 15.8%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일상이 회복되면서 백화점에 몰렸던 소비가 해외와 이커머스, 편의점 등으로 분산됐습니다.

 

백화점 3사 매출도 제자리걸음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매출이 롯데백화점 1조6517억원, 현대백화점 1조2055억원, 신세계백화점 3조5476억원으로 1~5% 증가에 그쳤습니다. 고정비 증가와 점포 리뉴얼에 따라 신세계와 롯데 백화점 영업이익은 각각 3.4%, 7.1% 줄었습니다. 현대백화점만 11.2% 늘었습니다.

 

추가 출점이 쉽지 않고 타 유통업체에 비해 생활권 내 접근성이 떨어지는 백화점은 주기적으로 점포를 리뉴얼하며 변화를 줍니다. 리뉴얼은 길게는 4~5년까지 걸리는 작업입니다. 해당 기간 매출 하락은 피할 수 없지만 상품 전문성을 강화하고 트렌드를 반영한 구성으로 재방문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올 상반기 신세계에서 리뉴얼이 가장 활발했습니다. 1월 경기점 남성전문관을 시작으로 ▲2월 강남점 디저트 전문관 '스위트파크' ▲3월 센텀시티 아동전문관 ▲4월 타임스퀘어점 해외 컨템포러리 전문관 ▲5월 타임스퀘어점 여성 패션 전문관 ▲6월 강남점 남성 명품관 및 푸드홀 등에서 리뉴얼이 이뤄졌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12월부터 중동점 리뉴얼을 진행 중입니다. 4월에 오픈한 F&B 전문관 '푸드 파크'에는 일본식 베이커리, 캐릭터 마카롱, 대만 프롯티 음료 등 유명 F&B 브랜드의 백화점 1호점을 포함해 56개 브랜드가 들어섰습니다. 5월에는 이탈리안 그로서란트 브랜드 ‘이탈리’ 국내 3호점을 열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월 롯데몰 수원점에 프리미엄 스포츠, 키즈관을 새단장하며 수원 상권 최대 매장(58개)을 구축했습니다. 4월은 복합몰 최초 프리미엄 푸드홀을 오픈하며 브랜드 중 80% 이상을 수원 최초 매장으로 구성했습니다. 5월에는 타임빌라스 수원으로 전환하며 350여개 매장을 개편했습니다.

 

리뉴얼을 거친 전문관들은 인기 브랜드 입점과 함께 젊은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도록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인스타그래머블한 감성을 담는 데 주력했습니다. 특히 식품관이 직접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중동점은 리뉴얼 이후 4~7월 식품관 매출이 39.2% 증가했고 고객 수도 33.4% 늘었습니다.

 

신세계가 강남점에 선보인 스위트파크는 트렌디한 디저트로 2030층 고객 유입에 성공하며 연관 구매 효과로 강남점 매출을 30% 끌어올렸습니다. 6월에 문을 연 파인와인 전문 매장 '하우스 오브 신세계'는 호텔을 연상시키는 분위기와 서비스를 앞세운 결과 한 달 만에 연관 매출이 21% 신장했습니다.

 

다양해지는 소비자 취향에 맞춰 점포명에 '백화점'을 빼고 확장의 의미를 강조하는 점포도 등장했습니다. 5월 롯데가 롯데백화점 수원점과 몰을 '타임빌라스 수원'로 통합했고 현대백화점 부산점은 7월 '커넥트 현대'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신세계백화점 경기점은 이달부터 '신세계 사우스시티'로 점포명을 바꿉니다.

 

백화점은 명절과 연말 등이 포함된 하반기 매출 특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리뉴얼에 고삐를 죕니다. 신세계는 강남점 식품관 등 리뉴얼 효과를 이어가는 동시에 점포별 상권에 최적화된 브랜드와 다양한 고객층을 흡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컨텐츠를 앞세워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7월에는 대구신세계에도 스위트파크를 오픈했고 이달 2030 비중이 높은 타임스퀘어점 영패션관을 새단장하며 패션스트리트를 재정비했습니다. 강남점 하우스 오브 신세계는 F&B시설에 이어 럭셔리 편집숍인 '분더샵 메자닌'과 VIP 전용 시설이 들어섭니다. 12월에는 강남점 식품관 슈퍼마켓이 리뉴얼 오픈합니다.

 

현대백화점은 럭셔리관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1층에는 구찌와 발렌시아가, 페라가모, 몽클레르 등 4개 브랜드 부티크가 오픈합니다. 이르면 연내 프라다와 보테가베네타 부티크도 들어섭니다. 본관 2층에는 에르노와 꼼데가르송 등 21개 해외패션 브랜드와 고급 시계 브랜드가 입점했으며 조말론 등 22개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도 자리했습니다.

 

부산점은 9월 '커넥트 현대'로 문을 엽니다. 대형 유통시설이 부족한 구도심 특성에 맞춘 복합쇼핑몰로 부산의 특색을 살린 로컬 콘텐츠와 체험형 테넌트 등을 마련했습니다. MZ세대 패션을 겨냥한 '뉴 웨이브'와 부산 먹거리로 미식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마켓 125'에 현대백화점 MD 역량을 쏟았다는 설명입니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7월 스포츠&레저관을 새단장했습니다. 강북상권 최대 2766㎡(840평) 규모로 블록코어, 고프코어 트렌드를 반영한 미래지향적 콘셉트를 적용했습니다. 1인당 뷰티 매출이 전국 TOP5인 인천점은 이달 뷰티관 리뉴얼을 끝내고 손님맞이에 나섭니다. 인천·경기권 최대 규모인 3966㎡(1200평)에 달합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백화점은 타임빌라스 수원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하반기 주요점 리뉴얼을 순차적으로 완료해 국내 점포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라며 "아울러 인천점은 올 하반기 스포츠, 리빙 등 상품군의 추가 개편도 준비 중이며 정확한 시점은 미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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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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