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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HBM 1위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적기’

Wednesday, September 04, 2024, 15:09:45 크게보기

박문필 SK하이닉스 부사장, 자사 뉴스룸 통해 인터뷰
"제품 적시 개발, 품질 확보해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
"HBM3E, 고객 테스트 단 한 번도 문제 없이 통과"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제품을 적시에 개발하고 품질을 확보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박문필 SK하이닉스 HBM PE(프로덕트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은 4일 자사 뉴스룸 인터뷰를 통해 HBM PE 조직의 역할과 비전에 관해 소개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올 초 전사적으로 HBM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역량과 기능을 결집한 'HBM Business' 조직을 신설했습니다.

 

HBM PE 조직은 HBM Buisness의 산하 조직으로 ▲HBM 제품 테스트 및 검증을 통해 품질 관리를 담당하는 Product Engineering팀 ▲시스템 레벨에서 제품을 평가하는 Application Engineering팀 ▲제품 적기 개발 및 사업화 추진을 위해 고객과 회사간 협업을 주도하는 Project Management팀을 산하에 배치했습니다.

 

박 부사장은 SK하이닉스의 HBM 1위 자리를 지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적기'를 꼽았습니다.

 

그는 "HBM PE 조직은 제품의 개선점을 빠르게 찾아 양산 역량까지 확보할 수 있는 기술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며 "대표적으로 내부 검증 절차를 통해 HBM3E의 완성도를 높인 후 고객 테스트를 단 한 번의 문제도 없이 통과한 사례가 이를 입증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더해 박 부사장은 주요 고객사를 대상으로 소통 창구 역할을 하는 오픈랩(Open Lab)에 대해서도 소개했습니다.

 

그는 "HBM PE는 고객별 전담 엔지니어들을 배정해 고객과 밀접하게 소통하고 있으며 사내 유관부서와도 긴밀하게 협업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며 오픈랩이 주어진 과제에 기민하고 대응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제품 개발 단계에서는 백엔드를 맡고 있지만 고객과 시장의 관점에서는 가장 최전방에서 뛰고 있는 프론트엔드(Front-End)를 맡고 있다는 자부심으로 뭉쳐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박 부사장은 차기 목표로 12단 HBM3E와 HBM 6세대 제품인 HBM4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꼽았습니다.

 

그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 제품의 압도적인 성능과 경쟁력을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 협업 및 신뢰 관계를 잘 구축해 나가겠다"며 "특히 새로운 HBM 시대에 대비해 백엔드 미래 기술을 확보하는 데도 집중할 것이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SK하이닉스는 HBM3E 8단의 후속 제품인 HBM3E 12단의 샘플을 주요 고객사들에 공급했으며 4분기부터 고객에게 공급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이후 차세대 제품인 HBM4의 경우 12단 제품은 내년 출시, 16단 제품은 2026년까지 출시 준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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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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