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의 '착한상점' 누적 매출이 지난해 말 기준 3조원을 넘어섰습니다.
2022년 8월 첫 론칭한 착한상점은 2023년 말 1조원을 돌파했으며 이후 1년간 2조원의 추가 매출을 내며 전년 대비 3배 넘게 성장했습니다.
한국신용데이터에 의하면 전국 소상공인들의 사업장당 평균 매출은 지난해 0.57% 역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 착한상점이 고성장이 가능한 판로를 연 셈이라고 쿠팡은 평가했습니다.
착한상점은 지방 농어촌과 중소상공인의 디지털 판로 개척을 위해 선보인 상설기획관으로 쿠팡은 이들에게 홍보와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착한상점은 수도권은 물론 경상도·전라도·충청도·강원도 등에 있는 전국 수만 중소상공인이 만든 제품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김·감·과메기 등 지역 고유의 특산품부터 지역에서 운영하는 소규모 생산시설에서 만든 식품·공산품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지난해 착한상점 상품은 58만개로, 2023년(46만개) 대비 26% 늘었습니다. 착한상점은 '로켓프레시'나 '로켓배송' 같은 쿠팡의 메인 탭과 함께 쿠팡 앱 메인 화면에서 고객들에게 안내되고 있습니다.
쿠팡은 중소벤처기업부·중소기업중앙회·한국여성경제인협회·동반성장위원회 등 24개 기관·지자체와 협업해 중소기업을 선정하고 다양한 테마를 꾸려 특별 할인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는 충주사과·나주배·김천포도 등 지리적표시 등록 품목을 대상으로 한 '지리적표시 특별기획전', 여성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여성기업제품 특별전' 등의 기획전을 46차례 실시했습니다.
현재 쿠팡 전체 판매자 중 약 70%는 연 매출 30억 미만의 소상공인들로 2250만명에 달하는 쿠팡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에 기반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착한상점에 입점한 한 중소상공인은 "별도의 마케팅 비용 없이 대형 인기 베스트셀러와 경쟁할 수 있고, 다른 유통채널에서 노출기회를 받지 못해 낮아진 인지도를 쿠팡으로 끌어올리면서 매출과 고용인력도 늘어났다"라고 말했습니다.
박대준 쿠팡 신사업부문 대표는 "전국 중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시작한 착한상점에 입점한 중소상공인들의 매출이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유관 기관 및 지자체와 적극 협업해 중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성장 기회를 열어주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