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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금융업 AI 기술만으론 안돼…고객중심적 사고 갖춰야”

Wednesday, April 23, 2025, 14:04:18 크게보기

글로벌 최대 핀테크업계 행사 방콕서
"고객이 주도권 갖는 디지털 전환 선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최근 "AI에 최적화된 UI·UX와 데이터를 갖추는 건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좌우할 핵심요소"라며 "AI를 통한 금융혁신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3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윤호영 대표는 전날 태국 방콕 퀸시리킷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글로벌 핀테크 컨퍼런스 '머니2020아시아(Money20/20Asia)'에 참석해 '디지털은행의 성장전략과 AI 혁신'을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윤호영 대표는 '핀테크 업계의 CES,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이번 행사에 유일한 한국인 연사로 나서 전세계 핀테크 리더를 대상으로 카카오뱅크의 전략과 비전을 공유했습니다.


윤호영 대표는 "앞으로 펼쳐질 AI 시대는 산업생태계가 AI 기술력을 가진 기업을 중심으로 재편되겠지만 금융업은 AI 기술만으로 혁신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며 "금융기업만의 고유한 데이터와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중심적 사고(User-centric Thinking)까지 갖춘 금융사만이 압도적인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카카오뱅크는 AI 기반 UI·UX변화에 올인하고 있다"며 'AI Native Bank'로 AI 금융 스탠다드를 이끌어가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윤호영 대표는 카카오뱅크만의 전략과 혁신사례도 전했습니다. 윤호영 대표는 "카카오뱅크 성장배경에는 기술을 통해 편리함을 극대화하고 고객이 느끼는 불편함을 해소한다는 고객중심적 사고가 있다"며 "은행이 아닌 고객이 선택권과 주도권을 갖는 디지털전환에 부합하는 소비자중심 플랫폼으로 거듭나 은행의 패러다임 전환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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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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