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1분에 85잔 판매'..편의점서 인기 몰이 중인 이것은

URL복사

Wednesday, March 14, 2018, 11:03:13

GS25, 지난 2015년 첫 론칭 후 ‘승승장구’..27개월 만에 1억 20만잔 판매
합리적 가격·높은 품질로 소비자 사로잡아..판매 점포 1만3000점으로 확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김수진 씨는 매일 오전 출근길 편의점에 들러 '커피'를 구매한다. 이전까지 회사 근처에 있는 커피 전문점을 이용했는데, 저렴한 가격에 맛도 훌륭한 편이어서 편의점 커피를 애용한다. 김 씨는 “최근 커피 전문점들의 가격 인상 이후 가성비 좋은 편의점 커피 충성 고객이 됐다”고 말했다. 

 

편의점 커피의 가성비 전략 확대가 시장에서 통하고 있다. 1000원 초반대 가격을 유지하면서, 커피 전문점 못지 않은 맛을 내고 있어 편의점 커피를 찾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결과, 편의점 GS25에서 판매하고 있는 Cafe25(이하 카페25)가 누적으로 1억잔 판매를 돌파했다.

 

14일 GS리테일에 따르면 GS25에서 판매 중인 '카페25'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5년 12월 첫 출시 이후 27개월(2018년 2월말까지) 만에 누적 판매량 1억 20만잔을 넘어섰다. 1억잔 돌파는 지난 27개월 동안 1분에 85잔이 판매됐다는 의미다. 

 

실제로 '카페25' 연도별 판매량은 급격히 늘었다. 지난 2016년 연간 판매량은 2300만잔(1분 기준 44잔)에 이어 2017년 6400만잔(1분 기준 122잔)으로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올해 1~2월의 경우 하루 평균 23만잔 판매를 기록하며, 1분에 160잔이 팔리고 있다. 

 

상품별 판매량을 살펴보면, 뜨거운 아메리카노가 51%를 차지해 인기가 가장 높았다. 이어 아이스아메리카노(17%), 아메리카노 큰컵(15%), 아이스아메리카노 큰컵(7%)순으로 나타났다. 커피 전문점에서 인기 있는 메뉴인 카페라떼와 카페모카, 아포카토 등도 찾고 있다. 

 

카페25의 단골 고객의 상당수는 30대 고객인 것으로 집계됐다. GS리테일이 카페25 구매 고객을 분석한 결과, 30대 남성과 여성 고객은 각각 24%와 23%로 가장 많았고, 40대와 20대 고객이 그 뒤를 이었다. 

 

GS25는 지난 2015년 고품질 원두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바리스타 협회와 파트너사인 동서식품과 손잡고, 스페셜티급 블렌딩 원두를 개발했다. 세계 최고 커피 머신 업체인 유라사를 통해 1대 1300만원에 달하는 머신을 들여왔다. 최초 1000개 점포에서만 판매를 시작했다. 

 

이후 카페25에 대한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현재는 8500개 점포까지 확대됐다. 올해 카페25 판매점을 1만 3000점으로 늘릴 예정이다. 커피 전문점을 겨냥해 편의점 카페 시장을 본격 키운다는 계획이다. 

 

현재 편의점 커피는 1000원대 초반으로 합리적인 가격이 편의점 커피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카페25의 경우 아메리카노 기준 1000원으로 큰 컵으로 마셔도 1500원을 넘지 않아 일반 커피 전문점 가격의 30~40% 수준이다. 

 

차현민 GS리테일 카페25 MD는 "최초 론칭할 때만 해도 최고가 장비와 최고 품질 원두를 사용해 자신감이 있었다"며 "베스트상품인 아메리카노 이외에 아이스라떼, 아이스코코넛라떼, 카페모카, 아포카토 등 가성비 좋은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 것이 카페25의 인기가 지속 높아지는 비결 중 하나"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