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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매출 1조원·영업익 1000억원 시대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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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5, 2018, 11:03:37

1999년 이대점 1호점 진출 이후 18년 만에 매출 1조·영업익 1000억 돌파
2030대 충성 고객·직영점 운영 점포 확장 요인..리저브·티바나로 차별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벅스코리아가 한국 시장 진출 18년 만에 처음으로 매출 1조원과 영업이익 100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 1999년 7월 이대점 1호점을 시작으로 성장을 거듭해 현재 전국에 1150개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15일 신세계에 따르면 스타벅스 코리아의 2017년 매출이 1조 2634억 6000만원, 영업이익 1144억 600만원을 기록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스타벅스 본사와 신세계 이마트의 5:5 합작법인 형태다. 스타벅스코리아에 생산되는 케이크와 샌드위치 등은 신세계푸드가 담당하고 있다. 

 

작년 매출 1조원을 훌쩍 넘기면서 지난 2016년에 비해 매출은 25.9%, 영업이익은 33.9% 각각 증가했다.  2016년에도 매출은 1조 28억 1400만원을 기록하면서 매출 1조원 시대를 열었지만, 영업이익은 854억원으로 1000억원에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국내 시장에서 스타벅스의 고속 성장세는 매년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는 점포 수와 연관이 있다. 2010년 전국에 327개 불과했던 스타벅스 점포 수는 2013년 500호점을 넘어섰고, 3년 뒤인 2016년 1000호점을 돌파했다. 스타벅스의 모든 점포는 직영 체제여서 신규 출점이 자유롭다는 점도 유리하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올해 프리미엄 매장인 '스타벅스 리저브'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리저브 전용바와 다양한 추출 기구를 갖춘 커피포워드 매장 오픈을 확대하며 스페셜티 커피 문화를 정착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작년 12월 국내 진출 18년 간 스타벅스 노하우를 집대성해 최상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모아 놓은 스타벅스 더종로점을 오픈했다. 콜드부르 커피를 비롯해 티바나 브랜드를 소개해 국내에 새로운 음료 트렌드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국내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자체 개발한 고객 친화적인 첨단 화상 주문 시스템을 도입해 현재 전국에 140여개의 드라이브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콜드 브루는 자체 개발한 전용 머신을 통해 혁신적인 아이스커피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혁신적인 IT 서비스 차별화와 빅데이터 활용 등으로 사이렌 오더 누적 이용 횟수 3000만건을 돌파했고, 최근엔 고객이 방문 시 요청한 사항에 대해 바로 답변받는 '스토어 케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한편, 스타벅스코리아는 연령, 성별, 학력, 장애 여부에 차별 없는 채용을 통한 열린 직장을 추구하며 자체 양성한 1만 3천여 명의 숙련된 바리스타들이 모두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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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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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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