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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구 “우리은행장의 지주 회장 겸직 유불리 따져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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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6, 2018, 06:10:00

최대주주인 예보 통해 이사회 개입 시사...“구체적 의사표시 방식은 아직 미정”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우리은행의 지주회사 전환과 관련 현 손태승 은행장의 지주 회장 겸임 가능성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현재 우리은행의 최대주주는 18.43%의 지분을 보유 중인 예금보험공사(정부기관)다.

 

최 위원장은 지난 15일 오후 금융위 브리핑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우리은행의 지주회사 전환 때 현 은행장(손태승 은행장)의 지주 회장 겸직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구체적인 의사표시 방식을 생각해 볼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정부가 우리은행의 최대주주로서 향후 지주 회장 선임 문제와 관련해 이사회에서 목소리를 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 동안 정부가 관치 논란을 우려해 우리은행의 경영에 크게 관여하지 않았던 것과 대조적이다.

 

금융권에서는 손태승 행장의 지주 회장 겸임 가능성을 상당히 높게 보고 있었다. 지주사 전환 시기에 조직 안정 차원에서 겸직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의 경우 과거 ‘KB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3년간 지주 회장과 KB국민은행장을 겸임한 바 있다. 작년 10월 당시 허인 부행장에게 은행장 자리를 물려줄 때까지 조직 내 혼란을 비교적 잘 추스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우리은행 노조 측도 손 행장의 지주 회장 겸임을 적극 지지하고 나섰다. 지주 설립 직후 외부에서 ‘낙하산 인사’가 들어오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목적이 강하다.

 

우리은행은 지난 5월 지주회사 전환을 공식화하고 관련 절차를 추진 중이며, 금융당국의 지주 전환 인가는 내달 초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맞춰 우리은행 이사회는 오는 26일 정기 이사회를 열어 지주 회장 선임 절차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최 위원장은 “어쨌든 정부는 현재 예보가 보유 중인 우리은행 지분을 좋은 가격에 매각해야 된다”며 “현 은행장의 지주 회장 겸직이 더 나을지 여부를 따져본 뒤에 정부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며, 구체적인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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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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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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