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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5G시대 통신장비 종속성 심화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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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2, 2019, 18:01:36

LG 사이언스파크서 5G 준비현황 점검 후 업계 의견 청취
유 장관 “중소·벤처 역할 중요”..하 회장 ‘5G 생태계 활성’ 약속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LG유플러스가 5G 시대 본격 개막을 앞두고 국내 생태계 선순환에 앞장선다. 공동개발, 스타트업이 아이디어를 테스트 할 수 있는 오픈랩 조성 등 구체적인 방법도 제시했다.

 

22일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에 따르면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LG유플러스 마곡사옥에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LG유플러스는 5G 상용화 준비현황과 서비스, 대중소 상생협력 방안 등을 소개했다. 

 

이번 행사는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정도현 LG전자 사장·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삼지전자·유비쿼스·우성엠엔피·삼화콘덴서 등 LG유플러스와 LG전자 협력회사 대표 8명도 동행했다.

 

LG유플러스는 “2019년 상반기 서울·수도권·광역시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주요지역에 5G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며 “이후 85개시·군 지역으로 5G 네트워크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고 발표했다.

 

◇ 대중소 상생협력으로 5G 생태계 구축

 

LG유플러스와 LG전자는 대중소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5G 생태계 구축과 활성화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LG유플러스는 국내 중소기업에 연구개발비·기술인력 등을 지원해 장비를 국산화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실제로 LG유플러스는 가상화 통합관리 플랫폼(NFV MANO : NFV Management and Orchestration) 연동규격을 중소협력사에게 공개했다. 첫 사례로 중소 통신장비회사인 아리아텍과 함께 가상화 기반 5G 가입자 인증과 정책 관리 장비를 개발, 연내 상용화하기로 했다.

 

가상화 통합관리 플랫폼은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코어 장비들을 필요한 시점에 네트워크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장비는 5G 단말을 가진 고객이 국내 또는 해외에서 5G 네트워크에 접속할 때 가입한 요금제와 부가서비스에 따라 서비스별로 최적의 품질을 보장해준다. 

 

또한 LG유플러스는 유비쿼스와 100Gbps 스위치 개발을 완료하고, 이후 수 십억원 상당의 자금을 직접 지원해 안정적으로 장비 개발과 수급을 가능토록 했다.

 

이 장비는 5G 무선 기지국과 유선 네트워크(모바일 백홀*) 간 데이터 트래픽을 전달해주는 고성능 집선 ‘100G 스위치’다.  

 

LTE네트워크에서 사용 중인 기존 스위치 보다 46배 많은 데이터를 10배 빨리 처리하면서도 장비 크기와 소비전력은 기존 장비와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어 5G 네트워크 고도화의 핵심 장비로 평가 받는다.

 

LG유플러스는 코위버와 국내 최초 실시간 광선로·광신호를 감시하는 통합형 광선로 관리시스템을 개발해 5G 네트워크 구간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광선로의 손실·단선지점·거리 등을 측정하는 체계로 5G 기지국·중계기 간 구간·유선 기간망에 동시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오픈랩으로 스타트업 테스트 환경 조성

 

LG유플러스는 오픈랩을 1분기 안에 열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공개했다. 오픈랩은 LG사이언스파크 내 LG유플러스 마곡 사옥에 세울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이곳의 5G 네트워크·플랫폼·R&D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또 오픈랩을 통해 스타트업을 비롯한 중소 벤처기업들이 다양한 사업 아이디어를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서비스 발굴·사업화도 지원해 고객들에게 제공할 혜택과 편익을 높이고 5G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계획이다.

 

LG전자는 ▲ 협력회사 제조 혁신 인프라 구축 지원 등 경쟁력 강화 ▲ 2천억원 규모의 상생협력펀드 등 자금 ▲ 협력회사에 대한 교육 및 인력 지원 ▲ 협력회사 기술 이전 등 차세대 기술 확보 ▲ 협력회사와의 소통·신뢰구축 활동 등 5개 추진과제와 지원 현황을 발표했다.

 

◇ 공장·드론·트랙터·지도 등 5G 서비스 선봬

 

LG유플러스는 준비 중인 5G 서비스에 대한 전시와 시연을 간담회에 앞서 진행했다. ▲ LG유플러스·LG전자·LG CNS가 협력해 추진 중인 ‘스마트 팩토리’ ▲ 원격지 드론을 제어하고 고화질 영상을 실시간 송출하는 ‘스마트 드론’ 등을 선보였다.

 

또 ▲ 수백km 떨어진 곳에서 실시간으로 영상을 전송받으면서 운전할 수 있는 ‘원격제어 트랙터’ ▲ 실시간으로 도로 정보를 수집해 공유하는 ‘다이나믹 정밀지도’ ▲ 고가 게임용 PC를 사거나 별도 앱을 다운 받지 않고도 초고화질 VR게임을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VR 게임’을 시연했다.

 

한편 삼지전자·유비쿼스·코위버·동아일렉콤 등 LG유플러스 협력사는 5G 안테나·중계기·정류기·스위치 등 5G 상용화를 위한 장비들을 전시했다. LG전자는 화면을 말았다 펴는 플렉서블 TV인 ‘롤러블 TV’와 발효부터 세척까지 맥주 전 과정을 자동화한 캡슐 맥주 제조기 ‘홈브루’를 소개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은 인사말에서 “5G 시대에는 통신장비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기들이 연결되고 콘텐츠·서비스가 구현되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 운송 등 다양한 산업부문에서 통신장비에 대한 종속성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폰은 물론 가전제품, 착용형 기기,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디바이스 기업과 함께 콘텐츠ㆍ서비스 분야에서 역량 있는 중소·벤처기업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5G 세계 최초 상용화를 통해서 국민에게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과 함께 5G 생태계 조성 및 중소기업들과의 상생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고도화된 동영상과 AR, VR 등의 콘텐츠로  ICT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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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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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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