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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연속 햇반 가격 올린 CJ제일제당의 속사정,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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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8, 2019, 06:02:00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오는 21일부터 햇반·어묵 등 가격 최대 9% 올라
CJ제일제당 “원·부재료 등 상승 때문에”..업계 “충성고객 확보돼야 가능한 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부재료 원가가 올라도 2년 연속 가격 인상은 이례적이죠. 충성고객을 확보한 1위 기업이라 가능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CJ제일제당의 햇반 가격 인상에 대한 업계 반응입니다. 오는 21일 CJ제일제당의 햇반, 어묵, 장류 등 7개 품목의 가격이 평균 6~9%가량 올리기로 했습니다. 특히 햇반과 어묵은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가격이 인상되면서 즉석밥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 CJ제일제당의 가격 인상이 식음료 업계의 릴레이 인상으로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주요 경쟁업체인 오뚜기, 대상, 사조대림도 가격 인상 대열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쌀과 건고추 등 원부재료 가격 상승으로 햇반, 다시다, 장류, 액젓 등 가격을 최대 9% 인상키로 했습니다. 정확히 햇반은 1480원에서 1600원으로 오르며, 컵반(스팸마요덮밥 기준)역시 기존 2980원에서 3180원으로 200원 인상됩니다. 

 

이번 가격 인상 대열에 오른 제품의 연 매출은 7200억원 수준입니다. 작년 수준으로 판매량을 유지한다면 가격 인상 효과로 연간 매출액이 600억원 정도 증가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업계는 이번 CJ제일제당의 가격 인상 결정이 이례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햇반과 어묵의 경우 지난 2018년 3월 9%대를 인상한 이후 2년 연속 가격을 올렸다는 점에 놀란 겁니다. 식품업계는 소비자 부담 전가 등의 이유로 제품 가격 인상에 매우 민감한데요. 

 

식품업계 관계자는 “원부재료 물가 상승 등을 고려해 보통 3년에 한 번씩 가격 인상을 검토한다“며 “회사가 더이상 감당할 수 없다고 판단할 경우 가격 인상을 검토하는데, 그렇다고해도 2년 연속으로 가격을 올리는 것은 드문일이다“고 말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오뚜기의 경우입니다. 오뚜기의 진라면은 10년 전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즉석밥의 가격을 평균 9% 올렸는데, 오뚜기가 즉석밥 가격을 인상한 것도 2012년 이후 5년 만이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주요 원·부재료와 가공비 등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가격을 올렸다“며 “소비자 부담과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한 자릿수 인상률로 최소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최근 햅쌀 가격이 두 자릿수로 올랐습니다. 쌀 생산량 감소로 2018년 햅쌀 가격(연평균 기준)이 kg당 2271원대로 전년 보다(1678원) 35% 상승했습니다. 올해 1월에 kg당 2469원으로 더 올라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의 가격 인상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즉석밥은 오뚜기, 장류는 대상, 어묵과 맛살은 사조대림이 주요 경쟁사로 꼽히고 있습니다. 여기에 외식, 소주, 밀가루, 라면 등 제품이 향후 가격인상 후보군입니다. 하지만, 오뚜기 대상은 제품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소주는 하이트진로, 밀가루는 SPC삼립, 라면은 농심이 가격인상에 따른 실적민감도가 높은 편이다”면서 ”다만, 라면의 경우 오뚜기가 진라면 브랜드를 중심으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어 가격인상 가능성은 낮아보인다”고 예상했습니다. 

 

업계 일각에선 CJ제일제당의 가격 인상을 부러워하는 시선도 있습니다. 햇반과 컵반이 즉석밥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데다 장류 등 다른 품목 역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CJ제일제당 브랜드 충성 고객이 확보됐기 때문에 가능한 결정이라는 겁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고객마다 즉석밥부터 된장, 고추장 등 선호하는 제품 브랜드가 있다”며 “주로 자주 찾는 브랜드를 구매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으로 경쟁사 제품의 매출이 오르거나 영향이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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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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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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