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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스마트오피스 공개...개인 컴퓨터 없어도 일할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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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3, 2019, 10:02:43

출입구·조명·AI자판기 AI로 얼굴 인식·자동화..업무생산성·워라밸 높여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얼굴 인식으로 사무실에 들어가고 기분에 따라 음료 등을 추천해주는 사무실이 선을 보였다. SK텔레콤이 5G·AI 등 New ICT 기술을 적용한 5G 스마트오피스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서울 종로구 소재 센트로폴리스 빌딩에 구축한 ‘5G 스마트오피스’를 13일 공개했다. 스마트오피스가 대중에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 5G·ICT 기술로 업무 효율 높아

 

SK텔레콤은 5G 스마트오피스가 5G·AI·IoT·보안·AR·VR 등 첨단기술의 집약체라고 설명했다. 5G를 통해 사람·공간·디바이스·센서 등이 거미줄처럼 엮여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시·공간 제약 없이 업무가 가능하다.

 

 

직원들은 홀로그램 입체영상 등 대용량 데이터를 멀리 떨어진 파트너에게 바로 전송할 수 있다. 실시간 소통·협업이 가능해 업무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회의실 예약 추천·냉난방 가동 등 단순 업무도 AI가 대신 처리해준다.

 

이번 5G 스마트오피스는 테스트베드로 운영된다. SK텔레콤은 이 과정을 통해 클라우드 사업자,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파트너사, 보안솔루션 기업 등 다양한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사업모델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5G 스마트오피스의 사무실 천장·주차장·복도·지능형 CCTV·AI자판기 심지어 화장실 문고리에도 IoT 센서를 설치했다. 센서를 통해 온도·밝기·습도 등 환경과 기기 상태·이용빈도 등 각종 정보가 실시간으로 서버에 수집된다.

 

스마트오피스는 모은 데이터를 통해 최적의 업무를 할 수 있는 맞춤 환경을 조성한다. 또 공간 사용 정보를 분석해 사용 빈도가 낮은 장소를 재배치하는 등 효율적으로 공간 관리를 한다. 이런 과정은 AI 기반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이 자동으로 처리한다.

 

5G·AI를 도입한 오피스·빌딩에선 대량 센서·디바이스에서 막대한 양의 데이터가 모인다. SK텔레콤은 1㎢내 100만 개 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 매시브 IoT(Massive IoT) 기술로 더욱 효율적인 자원관리·시스템 관제·보안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한편 SK텔레콤의 5G 스마트오피스에서는 임원실·고정석·케이블·칸막이 등을 찾아볼 수 없다. 개인 점유를 줄이거나 없애고 다수가 협업·소통할 수 있는 가상회의실·라운지·집중업무실 등이 대부분이다.

 

실제로 SK텔레콤은 5G 스마트오피스에 근무하는 직원 3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했다. 그 결과 워라밸(Work & Life Balance) 만족도, 집중도 향상, 협업·소통 증진 등 여러 항목에서 긍정적 효과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상규 SK텔레콤 ER그룹장은 “5G 스마트오피스는 단순 공간 혁신이 아니라 5G와 ICT기술을 ‘애자일(Agile·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민첩한 조직 형태)’ 방식과의 결합”이라며 “조직의 유연성을 극대화하고 업무생산성과 워라밸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 얼굴인식 출입·가상 컴퓨터 스마트폰 연동 등 솔루션 4종

 

SK텔레콤은 5G·AI 등 New IC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오피스 솔루션 4종을 공개했다. 먼저 ‘5G Walking-through 시스템’은 영상분석 기술과 AI의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로 카메가 얼굴을 인식해 출입증·지문인식 없이 출입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AI는 피부톤·골격·머리카락 등 약 3000개 특징을 찾아내 출입이 가능한 인물인지 확인한다. 홍채 인식보다 빠르고 양손에 커피나 가방을 든 상태로 출입할 수 있다.

 

향후 AI 카메라를 활용한 감정분석을 통해 직원 케어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직원이 화난 표정을 짓고 있으면 햇볕 드는 좌석을 추천하거나, 달콤한 커피를 마시며 휴식을 취하도록 제안하는 식이다.

 

5G시대에 주목받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Mobile Edge Computing) 기술을 적용하면 출입과정에서 생기는 데이터를 현장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다. 모바일 엣지 컴퓨팅은 사용자와 가까운 기지국에 서버를 둬 속도가 빠르고 보안이 안전한 5G 솔루션을 말한다.

 

두 번째는 ‘5G VDI 도킹 시스템’이다. 개인 노트북·PC 없이 도킹 패드에 스마트폰만 꽂으면 가상 데스크톱 환경(VDI)과 즉시 연동돼 업무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향후 5G VDI 도킹 시스템 도입이 늘어나면 5G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 기술로 물리적 네트워크를 데이터 수요에 따라 나눠서 사용할 수 있다. 이로써 안정성과 운용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각 네트워크가 독립돼 보안성도 높다.

 

스마트오피스의 세 번째 솔루션인 ‘T 리얼 텔레프리즌스’는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혼합현실(MR) 기술이다. VR과 AR을 융합한 서비스로 멀리 있는 회의 참가자들이 동시 접속해 실제 같은 방에 모여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직원들은 AR 글라스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대용량 영상자료를 함께 보거나 3D 설계도면을 펼쳐서 회의를 할 수 있다. 5G가 보편화 되면 영화 ‘킹스맨’의 원탁회의 장면처럼 홀로그램 기반 영상회의도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네 번째 솔루션은 ‘5G 카페테리아’로 AI 무인자판기·바리스타 로봇 등이 있는 카페테리아다. AI 무인자판기는 영상분석 기술로 직원을 알아보고 음료를 꺼내면 자동으로 정산하는 무인 자판기다.

 

SK텔레콤은 앞으로 VR소셜 노래방도 도입할 예정이다. 직원들이 사무실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편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밀 계획이다.

 

최낙훈 SK텔레콤 5GX IoT·Data그룹장은 “5G스마트오피스가 확대되면 시장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해야 하는 정보·의료·IT서비스·교육 등 지식 집약적 산업의 종사자들의 업무 생산성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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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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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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