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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올해 스마트폰 전략 공개...“경쟁력 확보 가장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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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7, 2019, 10:02:00

15일 LG사이언스파크서 기자간담회 열어..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장 사장 참석
5G 서비스 경쟁사보다 빨리 준비..스마트폰 사업 메인스트림서 시장 지위 회복 우선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지난 15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권봉석 LG전자 사장이 직접 참석했다. 

 

권봉석 사장은 “엘지전자 스마트폰 사업의 1차적인 방향성은 사업 메인스트림에서 시장 지위를 회복하는 것에 있고, 경쟁력 확보 방안이 가장 중요한 이슈다“며 “그 외에 롤러블과 폴더블도 시장 반응에 따라 언제든지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올해 출범하는 5G 서비스를 경쟁사보다 빠르게 준비하고 있다. 한국과 북미 지역 주요 이동통신사와 협의해 판매부터 프로모션까지 광범위하게 협력할 계획이다. 지난해 8월에는 미국 이동통신사 스플린트와 올해 상반기 중 5G 스마트폰 공급 계획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5G 스마트폰과 4G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LG V50 씽큐 5G’와 ‘LG G8 씽큐’로 확정됐다. 브랜드 체계는 프리미엄 제품군인 V와 G·중가대 Q·실속형 K(한국명:X)시리즈를 유지하기로 했다.

 

LG전자는 “V와 G 시리즈의 품질 개선 노력이 사용자들에게 인정받으며 새로운 브랜드를 도입하기보다 기존 브랜드를 유지하며 제품의 안정성과 편의성에 집중해 고객 가치를 높인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V50과 G8은 2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WMC 2019에서 동시에 공개된다. 기존에는 G시리즈가 상반기에, V 시리즈가 하반기에 출시됐지만 5G 상용화로 공개 시기가 비슷해졌다. 이번 G8에는 일반적으로 ToF센서라고 부르는 ‘Z카메라’가 탑재됐다.

 

이 카메라는 상대방과 피사체의 거리를 인식한다. 권봉석 사장은 Z카메라로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도 인식할 수 있다”며 “지문이나 얼굴 뿐만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신체 특성을 확인할 수 있어 보안에 획기적이다”고 말했다.

 

MWC 2019에서는 중가대와 실속형 제품들도 함께 전시된다. 이 행사에서 중가대 제품들까지 모두 공개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Q 시리즈는 2017년 처음 선보인 중가대 제품군으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40만~70만원이다. K 시리즈 역시 40만원대의 스마트폰이다.

 

사후지원도 강화했다. ‘SW 업그레이드센터’는 운영체제 업그레이드와 기능 및 보안 SW업데이트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한다. 지난해 LG전자는 ‘퀵헬프’ 앱에서 엔지니어가 고객 문의를 직접 답변해 실무도를 높였다.

 

5G가 한국과 미국에서 가장 먼저 출범하기 때문에 LG전자의 마케팅도 두 국가에 집중될 전망이다. 권봉석 사장은 “올해 하반기 유럽 일부·일본·호주·러시아 등 국가들과는 제품 라인업 관련 협의가 완료됐다”며 “이 나라를 중심으로 5G 마케팅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권봉석  사장은 “LG G6 이후 MC본부는 내부적 관점에서 효율성 개선에 노력해 왔다”며 “고질적이었던 시장에서의 부품문제 개선과 품질 안정화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과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다면 경영성과도 개선되리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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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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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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