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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우리동네 미세먼지 농도는?...KT, 에어맵 코리아가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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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8, 2019, 13:02:54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 기자간담회 열어..전국 2000개 측정소·7000개 관측 센서 도입
사물인터넷 솔루션과 빅데이터로 실생활 정보제공·정책 지원 추진..“환경개선 앞장설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운전할 때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듯 일상의 미세먼지 앱으로 하루 생활을 결정하세요.”

 

지금까지 미세먼지 애플리케이션은 수치를 확인해 마스크 착용 여부를 추천하는 수준이었다. 이제는 데이터 기반으로 개인별 생활 가이드를 제안하는 미세먼지 플랫폼이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KT는 18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2017년 9월에 시작된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 추진 경과를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는 KT가 사물인터넷 솔루션과 빅데이터 분석으로 미세먼지 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KT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가 갖는 차별점은 ▲촘촘한 측정망 구축에 기반한 빅데이터로 생활 가이드 제공 ▲KT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과 다른 기업들이 협력하는 개방형 플랫폼 등 두 가지다.

 

◇ 2000여 개의 꼼꼼한 측정망으로 생활 가이드 제공

 

KT는 전국에 구축된 2000여 개 외부 측정소에 500개를 추가로 구축하고 이동형 관측센서 7000여 개를 투입한다. 소형 공기질 관측기가 부착된 ‘스마트 안전모’를 시범 운영 후 현장 직원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KT는 이렇게 총 1만 개에 달하는 측정망으로 미세먼지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데이터 생태계를 만들어 일상에 도움이 되는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동면 KT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일상의 도움을 넘어 문제를 해결하는 수준까지 진화했다”라고 말했다. 

 

미세먼지는 같은 시·도 안에서도 차이가 심해 개인 생활권 수준의 분석이 필요하다. KT 미세먼지 측정소 분석 결과 지난달 11일 서울 지역 별 미세먼지 차이는 같은 시간대임에도 2배 이상이었다. 변화가 심한 날에는 한 시간 내에도 분 단위 수치 격차가 최대 87㎍/㎥까지 벌어졌다.

 

KT가 측정망으로 모은 빅데이터는 미세먼지에 관한 새로운 정보들도 밝혀냈다. 분석 결과 미세먼지 수치가 ‘나쁨’인 날에도 공원의 65세 이상 보행 인구는 줄지 않았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산행 인구도 변화가 없었다. 겨울철 미세먼지 농도가 악화되는 기온인 -1℃도 확인했다.

 

빅데이터로 구축된 정보들은 생활 가이드 형식으로 시민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우선 KT는 관련 기관과 협력해 등산로·공원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한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 국민이 노력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미세먼지 저감 가이드라인도 제시할 예정이다.

 

노년층 등 정보취약 계층을 위해 올레 TV와 기가지니를 이용한 영상·음성 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가령 “지니야! 미세먼지 정보 알려줘”라는 질문으로 관심 지역 미세먼지 상태와 농도부터 생활 주의사항까지 안내받을 수 있다.

 

운전 습관을 교정해 미세먼지 저감 노력을 할 수 있다는 사실도 새롭게 발표됐다. 같은 도심이어도 도로 폭과 주·정차 차량에 따라 미세먼지는 약 30㎍/㎥ 차이를 보인 데 이어 왕복 10차선 도로가 4차선 도로보다 교통량이 3배 이상 많더라도 미세먼지 수치가 낮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기어 변속에 따라 미세먼지 발생 테스트를 한 결과 차량 정차 시 주행모드에서 주차 혹은 중립으로 변속할 경우 미세먼지 농도가 20% 감축되는 효과를 보였다.

 

에너지 효율도 확보 가능하다. 고속철도 역사 안 공기청정기 가동 효과 데이터를 수집한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공기질 개선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공기청정기 가동을 줄이면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지자체와 연계해 저감 활동도 지원한다. 살수차의 차량 이동 경로를 미세먼지 수준·유동인구·취약계층 밀집도·학교와 병원 위치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식이다. 윤혜정 KT빅데이터사업지원단장은 “이 시스템을 안전 통학로와 보행로 서비스로 고도화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 KT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 오픈 플랫폼으로 타 기업과 협력

 

KT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은 현재 위치의 미세먼지뿐 아니라 지역별로 미세먼지 수치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일정관리’에서 장소와 시간을 설정하면 지역 미세먼지 예보를 업데이트해준다. 미세먼지 수치에 따라 ‘빨래’·‘운동’ 등 일상 활동 정보도 제공한다.

 

대기 환경 기준도 국내 환경부 기준과 WHO 권고기준 바탕 7단계 또는 4단계를 선택할 수 있다. 통신사 유동인구와 공공정보를 결합해 ‘안전 통학로·보행로’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애플리케이션은 플레이 스토어·원스토어·앱스토어에서 모든 통신사 고객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KT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은 ‘나에게 가장 가까운’·‘숨 쉬는 높이’의 날씨와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 제공한다. 전국 2000여개 측정소가 설치됐고 서울 거점 간 간격은 약 1㎢ 내외로 구축돼 인근 생활권 정보도 알 수 있도록 했다. KT는 정확도를 위해 한국대기환경학회와 협업하고 있다.

 

이밖에 KT는 신호등(UClab)·공기청정기(LG전자)·공조기와 에어샤워(신성이엔지)·에코트리·저감벤치 등 관련 업체와 협력해 미세먼지 저감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빌딩관리 시스템과 연동해 에너지 절감과 미세먼지 저감 효율성을 확보하는 방식이다.

 

앞서 KT는 지난해 12월부터 UN환경계획(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UNEP)과 손잡고 글로벌 확산도 추진하고 있다. UNEP와 후보국 선정을 통해 최적의 측정망 구축을 위한 유동인구 등 데이터 분석 기반 측정기 위치 선정·설계 및 구축을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이동면 사장은 “KT 에어맵코리아 프로젝트는 글로벌로 나아가고 있다”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출시로 내가 숨 쉬는 곳의 미세먼지를 확인하고 생활 속 미세먼지 저감 방법을 제시하는 한편 국제기구와 협력해 환경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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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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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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