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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우리동네 미세먼지 농도는?...KT, 에어맵 코리아가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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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8, 2019, 13:02:54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 기자간담회 열어..전국 2000개 측정소·7000개 관측 센서 도입
사물인터넷 솔루션과 빅데이터로 실생활 정보제공·정책 지원 추진..“환경개선 앞장설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운전할 때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듯 일상의 미세먼지 앱으로 하루 생활을 결정하세요.”

 

지금까지 미세먼지 애플리케이션은 수치를 확인해 마스크 착용 여부를 추천하는 수준이었다. 이제는 데이터 기반으로 개인별 생활 가이드를 제안하는 미세먼지 플랫폼이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KT는 18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2017년 9월에 시작된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 추진 경과를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는 KT가 사물인터넷 솔루션과 빅데이터 분석으로 미세먼지 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KT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가 갖는 차별점은 ▲촘촘한 측정망 구축에 기반한 빅데이터로 생활 가이드 제공 ▲KT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과 다른 기업들이 협력하는 개방형 플랫폼 등 두 가지다.

 

◇ 2000여 개의 꼼꼼한 측정망으로 생활 가이드 제공

 

KT는 전국에 구축된 2000여 개 외부 측정소에 500개를 추가로 구축하고 이동형 관측센서 7000여 개를 투입한다. 소형 공기질 관측기가 부착된 ‘스마트 안전모’를 시범 운영 후 현장 직원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KT는 이렇게 총 1만 개에 달하는 측정망으로 미세먼지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데이터 생태계를 만들어 일상에 도움이 되는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동면 KT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일상의 도움을 넘어 문제를 해결하는 수준까지 진화했다”라고 말했다. 

 

미세먼지는 같은 시·도 안에서도 차이가 심해 개인 생활권 수준의 분석이 필요하다. KT 미세먼지 측정소 분석 결과 지난달 11일 서울 지역 별 미세먼지 차이는 같은 시간대임에도 2배 이상이었다. 변화가 심한 날에는 한 시간 내에도 분 단위 수치 격차가 최대 87㎍/㎥까지 벌어졌다.

 

KT가 측정망으로 모은 빅데이터는 미세먼지에 관한 새로운 정보들도 밝혀냈다. 분석 결과 미세먼지 수치가 ‘나쁨’인 날에도 공원의 65세 이상 보행 인구는 줄지 않았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산행 인구도 변화가 없었다. 겨울철 미세먼지 농도가 악화되는 기온인 -1℃도 확인했다.

 

빅데이터로 구축된 정보들은 생활 가이드 형식으로 시민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우선 KT는 관련 기관과 협력해 등산로·공원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한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 국민이 노력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미세먼지 저감 가이드라인도 제시할 예정이다.

 

노년층 등 정보취약 계층을 위해 올레 TV와 기가지니를 이용한 영상·음성 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가령 “지니야! 미세먼지 정보 알려줘”라는 질문으로 관심 지역 미세먼지 상태와 농도부터 생활 주의사항까지 안내받을 수 있다.

 

운전 습관을 교정해 미세먼지 저감 노력을 할 수 있다는 사실도 새롭게 발표됐다. 같은 도심이어도 도로 폭과 주·정차 차량에 따라 미세먼지는 약 30㎍/㎥ 차이를 보인 데 이어 왕복 10차선 도로가 4차선 도로보다 교통량이 3배 이상 많더라도 미세먼지 수치가 낮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기어 변속에 따라 미세먼지 발생 테스트를 한 결과 차량 정차 시 주행모드에서 주차 혹은 중립으로 변속할 경우 미세먼지 농도가 20% 감축되는 효과를 보였다.

 

에너지 효율도 확보 가능하다. 고속철도 역사 안 공기청정기 가동 효과 데이터를 수집한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공기질 개선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공기청정기 가동을 줄이면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지자체와 연계해 저감 활동도 지원한다. 살수차의 차량 이동 경로를 미세먼지 수준·유동인구·취약계층 밀집도·학교와 병원 위치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식이다. 윤혜정 KT빅데이터사업지원단장은 “이 시스템을 안전 통학로와 보행로 서비스로 고도화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 KT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 오픈 플랫폼으로 타 기업과 협력

 

KT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은 현재 위치의 미세먼지뿐 아니라 지역별로 미세먼지 수치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일정관리’에서 장소와 시간을 설정하면 지역 미세먼지 예보를 업데이트해준다. 미세먼지 수치에 따라 ‘빨래’·‘운동’ 등 일상 활동 정보도 제공한다.

 

대기 환경 기준도 국내 환경부 기준과 WHO 권고기준 바탕 7단계 또는 4단계를 선택할 수 있다. 통신사 유동인구와 공공정보를 결합해 ‘안전 통학로·보행로’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애플리케이션은 플레이 스토어·원스토어·앱스토어에서 모든 통신사 고객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KT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은 ‘나에게 가장 가까운’·‘숨 쉬는 높이’의 날씨와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 제공한다. 전국 2000여개 측정소가 설치됐고 서울 거점 간 간격은 약 1㎢ 내외로 구축돼 인근 생활권 정보도 알 수 있도록 했다. KT는 정확도를 위해 한국대기환경학회와 협업하고 있다.

 

이밖에 KT는 신호등(UClab)·공기청정기(LG전자)·공조기와 에어샤워(신성이엔지)·에코트리·저감벤치 등 관련 업체와 협력해 미세먼지 저감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빌딩관리 시스템과 연동해 에너지 절감과 미세먼지 저감 효율성을 확보하는 방식이다.

 

앞서 KT는 지난해 12월부터 UN환경계획(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UNEP)과 손잡고 글로벌 확산도 추진하고 있다. UNEP와 후보국 선정을 통해 최적의 측정망 구축을 위한 유동인구 등 데이터 분석 기반 측정기 위치 선정·설계 및 구축을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이동면 사장은 “KT 에어맵코리아 프로젝트는 글로벌로 나아가고 있다”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출시로 내가 숨 쉬는 곳의 미세먼지를 확인하고 생활 속 미세먼지 저감 방법을 제시하는 한편 국제기구와 협력해 환경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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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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