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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WC서 5G 기반 360º 영상솔루션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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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8, 2019, 11:02:08

스페인 바르셀로나서 안전·관제·개인미디어에 특화된 세 가지 기술 시연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KT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이동통신산업 전시회(Mobile World Congress·MWC) 2019’에서 5세대 이동통신(5G)이 접목된 360도 비디오 솔루션을 선보였다고 28일 밝혔다. 

 

공개된 기술은 ‘360º 스마트 서베일런스’·‘360º 라이브 시큐리티’·‘리얼360X피트360’ 등 세 가지로 각각 안전·관제·개인미디어에 특화돼 있다.

 

우선 360º 스마트 서베일런스는 사각지대가 없는 고화질 360도 CCTV를 5G로 연결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사물인터넷 센서와 지능형 영상분석 기술로 화재나 유해가스 유출 등 산업현장에서 생기는 비상상황을 자동으로 관리자에게 알려주는 기능도 있다.

 

KT는 행사장에서 관제 솔루션을 시연했다. 이 자리에서 관람객들은 작업장 근로자의 안전장비 착용 여부를 자동으로 확인해 미착용 부위를 알려주는 인공지능 영상분석 기술 체험이 가능했다. 

 

보안에 중점을 둔 360º 라이브 시큐리티는 피트360 시큐리티 장비로 고해상도 360도 영상을 찍어 5G를 이용해 딥러닝 기반 영상분석서버에 실시간 전달한다. 현장 요원은 영상 분석 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받는다. 

 

리얼360X피트360은 360도 영상으로 1인 방송을 하거나 영상을 공유하며 통화할 수 있는 서비스다. 피트360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리얼360 서비스로 유튜브360 플랫폼에 전송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수 있다. 

 

촬영에 넥밴드형 웨어러블 카메라를 활용하기 때문에 방송이나 통화를 하면서도 손이 자유롭다는게 KT의 설명이다. 또 화면을 돌릴 수 있어 입체적인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다.

 

전홍범 KT 융합기술원장은 “360º 스마트 서베일런스가 스마트팩토리에 적용되면 5G 네트워크와 연결된 고해상도 360º CCTV로 넓은 영역을 실시간 관제할 수 있다”며 “360º 라이브 시큐리티를 통해 처리 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부분을 분석하면 빠른 대응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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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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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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