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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경찰청, 빅데이터로 디지털 성범죄 단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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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6, 2019, 15:03:03

한국정보화진흥원 주관 빅데이터 플래그십 선도사업 일환으로 개발
불법 촬영 위험도 분석해 예방에 활용..일선 현장에 적용할 예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유동인구 빅데이터를 분석해 지하철에서 벌어지는 디지털 성범죄 단속에 활용한다.

 

KT와 경찰청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에서 주관한 ‘2018 빅데이터 플래그십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불법 촬영 등 범죄 위험도 분석을 통한 디지털 성범죄 예방서비스’를 개발해 일선 단속 현장에 적용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빅데이터 플래그십 선도사업은 환경·안전·교통 분야에서 빅데이터 선도 성공사례를 발굴하고 전파해 사회 현안 해결을 도모하는 NIA의 공모사업이다. 지난해 4월부터 KT와 경찰청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디지털 성범죄의 대표적인 유형은 불법 촬영이다. 피해자 몰래 찍은 사진과 영상이 인터넷에 떠돌며 사회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영상 제작·유포뿐 아니라 시청 행위도 디지털 성범죄에 해당하지만 가해자가 불특정 다수에 속해 경찰은 단속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디지털 성범죄 예방 서비스는 경찰청 디지털 성범죄 데이터와 KT의 통신 유동인구·공공 데이터 기반 빅데이터를 분석해 개발했다. 지하철 노선·역·출구의 디지털 성범죄 발생 위험도와 빈도를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에는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지하철역에서 발생한 디지털 성범죄 데이터가 활용됐다. 또 서울과 수도권 지하철역 유동인구 데이터, 상업·주거·오피스·기타 등으로 구분한 배후지 데이터, 지하철 노선 데이터가 활용됐다.

 

서비스는 경찰청 과학수사 관리관실에서 운영하는 지리적 프로파일링 시스템인 ‘지오프로스’에 탑재됐다. 경찰은 과거 범죄 발생 시점의 데이터와 유사한 지역의 위험도 정보를 5등급으로 분류해 단속에 나선다.

 

지역·노선별 디지털 성범죄 발생 위험 수준에 따른 순찰지역 추천 기능도 있다. 경찰은 불법 촬영 단속 대상 노선 선정·단속 시간과 지역·불법 촬영 예방 캠페인 지역을 선정하는데 서비스를 활용할 계획이다.

 

분석 결과 지하철 불법 촬영 범죄는 여름철·평일 출퇴근 시간·상업지역과 오피스 지역에서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대 여성이 많은 지역에서 범죄가 빈번했다. 20대 여성의 유동인구 비율이 14% 이상인 구간에서 발생한 범죄가 66%를 차지했다.

 

경찰청은 국민들이 디지털 성범죄 발생 위험도 지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생활안전지도 서비스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별도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 밖에 지하철 운영 기관인 도시철도공사 등 지표를 필요로 하는 기관에도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K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NIA·경찰청과 함께 본 사업의 추진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종류의 범죄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민안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윤혜정 KT 빅데이터사업 지원단장 전무는 “이번에 선보인 디지털 성범죄 예방 서비스는 실제 경찰관의 단속 업무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미있는 사례다”며 ”향후에도 경찰청과 협력을 통해 빅데이터로 사회, 경제적 피해를 줄이는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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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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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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