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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경찰청, 빅데이터로 디지털 성범죄 단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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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6, 2019, 15:03:03

한국정보화진흥원 주관 빅데이터 플래그십 선도사업 일환으로 개발
불법 촬영 위험도 분석해 예방에 활용..일선 현장에 적용할 예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유동인구 빅데이터를 분석해 지하철에서 벌어지는 디지털 성범죄 단속에 활용한다.

 

KT와 경찰청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에서 주관한 ‘2018 빅데이터 플래그십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불법 촬영 등 범죄 위험도 분석을 통한 디지털 성범죄 예방서비스’를 개발해 일선 단속 현장에 적용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빅데이터 플래그십 선도사업은 환경·안전·교통 분야에서 빅데이터 선도 성공사례를 발굴하고 전파해 사회 현안 해결을 도모하는 NIA의 공모사업이다. 지난해 4월부터 KT와 경찰청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디지털 성범죄의 대표적인 유형은 불법 촬영이다. 피해자 몰래 찍은 사진과 영상이 인터넷에 떠돌며 사회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영상 제작·유포뿐 아니라 시청 행위도 디지털 성범죄에 해당하지만 가해자가 불특정 다수에 속해 경찰은 단속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디지털 성범죄 예방 서비스는 경찰청 디지털 성범죄 데이터와 KT의 통신 유동인구·공공 데이터 기반 빅데이터를 분석해 개발했다. 지하철 노선·역·출구의 디지털 성범죄 발생 위험도와 빈도를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에는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지하철역에서 발생한 디지털 성범죄 데이터가 활용됐다. 또 서울과 수도권 지하철역 유동인구 데이터, 상업·주거·오피스·기타 등으로 구분한 배후지 데이터, 지하철 노선 데이터가 활용됐다.

 

서비스는 경찰청 과학수사 관리관실에서 운영하는 지리적 프로파일링 시스템인 ‘지오프로스’에 탑재됐다. 경찰은 과거 범죄 발생 시점의 데이터와 유사한 지역의 위험도 정보를 5등급으로 분류해 단속에 나선다.

 

지역·노선별 디지털 성범죄 발생 위험 수준에 따른 순찰지역 추천 기능도 있다. 경찰은 불법 촬영 단속 대상 노선 선정·단속 시간과 지역·불법 촬영 예방 캠페인 지역을 선정하는데 서비스를 활용할 계획이다.

 

분석 결과 지하철 불법 촬영 범죄는 여름철·평일 출퇴근 시간·상업지역과 오피스 지역에서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대 여성이 많은 지역에서 범죄가 빈번했다. 20대 여성의 유동인구 비율이 14% 이상인 구간에서 발생한 범죄가 66%를 차지했다.

 

경찰청은 국민들이 디지털 성범죄 발생 위험도 지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생활안전지도 서비스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별도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 밖에 지하철 운영 기관인 도시철도공사 등 지표를 필요로 하는 기관에도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K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NIA·경찰청과 함께 본 사업의 추진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종류의 범죄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민안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윤혜정 KT 빅데이터사업 지원단장 전무는 “이번에 선보인 디지털 성범죄 예방 서비스는 실제 경찰관의 단속 업무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미있는 사례다”며 ”향후에도 경찰청과 협력을 통해 빅데이터로 사회, 경제적 피해를 줄이는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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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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