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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레버리지비율은 新사업 한해 확대...부가서비스 감축은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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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9, 2019, 16:04:51

카드산업 TF 결과 발표..레버리지비율 조건부 개선·휴면카드 기준 폐지 등 업계 의견 수용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금융위원회가 수익성이 계속 악화되는 카드산업의 건전화·경쟁력 제고를 위해 레버리지비율 확대 등 카드업계 제안을 수용하는 한편, 카드상품 부가서비스 축소 등 일부 안건에 대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금융위(위원장 최종구)는 9일 오후 카드사 CEO들에게 ‘카드산업 건전화·경쟁력 제고 태스크포스(TF)’논의 결과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을 비롯해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등 카드사 사장단이 참석했다.

 

금융위는 레버리지비율(자기자산 대비 총자산 한도)을 현행 수준인 6배를 유지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하지만 빅데이터 등 신사업 관련 자산과 중금리대출은 총자산에서 제외하는 방식으로 제한적 개선이 이뤄졌다. 이는 카드사들의 신사업 진출 등을 유도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레버리지비율은 과도한 차입을 통한 무리한 외형확대 경쟁을 제한해 건전성을 확보하는 장치다. 현행 레버리지 규제 비율은 6배로 카드업계는 10배까지 늘려줄 것을 제안해왔다. 낮은 비율로 인해 신사업 발굴 등을 위한 영업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렌탈업무 취급범위는 확대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 감독규정상 여전사의 부수업무로 렌탈업을 규정하고 있으나 취급대상 물건에 있어서 리스·렌탈 간 본질적인 차이 등으로 여전사의 렌탈업무 운영이 매우 제한된 상태”라며 “감독규정을 개정해 여전사의 렌탈 취급기준을 합리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 여전사의 소형렌탈업체 시장잠식을 우려해 사업자 대상 렌탈(B2B)에 한해 대상 물건의 제한을 없애고, 리스자산은 잔액범위 내에서 취급을 허용할 방침이다. 또한 여전협회 내 자율규제 심의 등 절차도 마련·운영할 계획이다. 휴면카드 자동해지 규제는 폐지된다.

 

현 감독규정상 1년 이상 미사용 휴면카드의 경우 회원이 계약 유지 의사 미통보 때 카드 이용이 정지되고, 이후 9개월이 지나면 자동 해지된다. 이로 인해 소비자 불편, 카드사들의 신규회원 모집을 위한 과다한 모집비용 등이 초래된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이에 금융위는 휴면카드 자동해지 규제를 폐지하는 한편, 카드사는 카드 소비자의 해지의사를 반드시 확인하고, 휴면카드 상태로 유효기간 만료 때 해당 카드의 갱신·대체발급을 제한하는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보완장치를 마련하도록 했다.

 

대형가맹점과 법인회원에 대한 과도한 경제적 이익 제공도 제한한다. 법인회원의 경우 초년도 연회비 면제 금지 등 일정 수준을 초과하는 경제적 이익 제공을 금지하도록 여전법 시행령을 개정한다. 또 대형가맹점에 대한 여행경비 제공 등 부당한 보상금 등도 제공을 금지한다.

 

더불어 카드상품 수익성 분석을 합리화하고 관련 내부통제를 강화해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카드상품 수익성 분석 때 대외신인도 제고, 계열사 시너지 효과 등 모호한 무형의 이익을 예상수익에서 제외하는 식이다.

 

이밖에 총 16개의 추진과제에 대해 금융위는 대부분 올해 상반기 중 여전법 시행령·감독규정 개정 등을 통해 해결할 방침이다. 단 레버리지비율 개선, 휴면카드 자동해지 기준 폐지, 렌탈업무 취급범위 확대 등에 대해서는 올해 안에 처리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반면 최종구 금융위 위원장은 카드사 CEO 간담회에서 “기존  카드상품 부가서비스 감축은 카드사 수익개선뿐 아니라 소비자 권익 등 다양하게 고려돼야 한다”며 “금융당국과 업계는 좀 더 지혜를 모아 문제를 풀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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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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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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