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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그룹, 코웨이 다시 판다...“재무적 부담증가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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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7, 2019, 10:06:48

재인수 3개월 만에 다시 지분 25.08% 시장에 내놔..대주주 변경 따른 사업 전망 우려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웅진그룹이 웅진코웨이를 매각한다. 지난 3월 인수 완료 이후 3개월 만이다.

 

27일 웅진그룹은 코웨이 인수에 따른 재무적 부담 증가로 재매각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매각자문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웅진코웨이 매각 지분은 25.08%다. 웅진그룹은 웅진코웨이가 계열사로 편입돼 영업기반 확대 등 시너지를 노렸으나 그룹 재무부담이 발목을 잡았다.

 

웅진그룹 모회사 웅진씽크빅은 지난 3월 웅진코웨이 인수계약을 마쳤다. 그룹은 코웨이 홀딩스로부터 웅진코웨이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재부 부담이 증가한 상태였으나 직후 태양광사업을 하는 웅진에너지가 감사의견 거절을 받고 기업 회생절차를 신청하며 위기를 맞았다.

 

 

지주사 ㈜웅진 회사채 신용등급은 BBB+에서 BBB-로 하락했다. 웅진그룹은 “그룹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판단해 선제적으로 웅진코웨이를 매각해 모든 부채를 정리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웅진그룹은 웅진코웨이를 매각해 차입금 상환 자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웅진그룹은 지난 3월 MBK파트너스로부터 코웨이 지분 22.17%를 1조 6800억원에 인수하고 대주주로 올라섰다. 이후 추가 지분 약 2000억 원가량을 확보해 지분 25.08%를 얻었다.

 

가전제품 렌털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웅진코웨이는 국내 시장 확대와 더불어 해외 사업이 성장하면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올해 1분기 매출이 7093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회사가 올린 역대 1분기 매출 최대치다.

 

다만 재매각에 따라 최대 주주가 단기간에 변경되며 중장기 사업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웅진코웨이는 “이번 이슈로 인해 고객님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흔들림 없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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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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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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