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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노트10 예약취소 사태 속 불법보조금 경쟁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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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1, 2019, 16:08:21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10 사전예약자 20일 개통..전작 노트9에 비해 개통량 두 자릿수 증가
불법보조금 사태로 사전예약 취소 봇물..125만원→15만원 온라인 판매 광고 여전히 올라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10의 사전예약자 개통이 시작된 가운데, 일부 대리점의 사전예약이 대거 취소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보조금을 과도하게 지원한다는 조건으로 사전예약자를 끌어모은 일부 대리점이 통신사로부터 지원금을 받지 못 하게 되자 예약을 취소한 것이다.

 

21일 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10이 출시하기도 전에 불법보조금 전쟁이 치열하다. 일부 대리점이 보조금과 선택약정할인 등을 더해 125만원에 상당하는 갤럭시 노트10을 15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는 내용의 온라인 마케팅이 횡행하고 있다.

 

◇ 갤럭시 노트10 사전예약 취소 빗발..불법보조금 광고는 여전

 

갤럭시 노트10에 대한 이동통신 3사의 공시지원금이 결정됐지만, 여전히 불법보조금을 광고하는 마케팅이 온라인상에서 퍼지고 있다. 앞서 업계에서는 갤럭시 노트10의 공시지원금을 갤럭시S10보다 훨씬 낮게 책정될 것으로 예고됐다.

 

지난 20일 공개된 노트10의 공시지원금은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42만원, KT는 45만원이다. 한때 갤럭시S10 공시지원금이 70만원대로 치솟은 것과 비교하면 공시지원금 경쟁이 시들한 모습이다.

 

하지만, 대리점을 중심으로 불법보조금 경쟁은 이어지고 있다. 노트10 사전예약이 시작됨과 동시에 150만원 상당의 노트10 플러스의 실구매 가격이 26만원대로 뚝 떨어졌다. 뒤늦게 방송통신위원회과 통신사가 불법보조금에 대한 노트10의 사전예약 사기를 경고하면서 주춤해지기도 했다.

 

실제 ‘뽐뿌’와 ‘알고사’ 등 휴대폰 구매정보 온라인 사이트에선 갤럭시 노트10 사전예약 관련 취소 문의 글들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한 누리꾼은 “노트10을 사전예약했는데, 개통이 늦어지고 있다는 연락을 받았는데, 기존보다 가격이 더 올라 예약을 이어갈지 고민이다”고 말했다.

 

사전예약자들이 제때 휴대폰을 배송받지 못 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복수의 누리꾼은 “사전예약 신청한 대리점에서 갤노트10 입고가 지연되고 있다는 문자를 보냈다”며 “대리점측에서 언제 입고가 돼서 배송이 되는지에 대해선 이야기가 없다”고 토로했다.

 

이런 가운데, 노트10에 대한 불법보조금을 미끼로한 판매가 지속되고 있다. 출고가 124만 8500원인 갤럭시 노트10(256GB)를 5G클럽할인(62만 4250원)과 선택약정(48만원)을 지원해 실구매가 14만 4250원으로 광고하고 있다.

 

최고급 사양인 노트10플러스(512GB, 출고가 149만 6000원)의 경우 5G클럽할인(74만 8000원)과 선택약정(48만원)을 제외하면 실구매가는 26만원 8000원이다.

 

해당 내용은 노트10이 개통되기 전부터 온라인 광고에 올라왔는데, 개통 이후에도 여전히 불법보조금을 100만원 이상 지원하고 있다. 문제는 노트10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좋아 향후에도 불법보조금 전쟁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10의 사전예약 개통이 시작한 첫 날 전작인 노트9에 비해 개통량이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일 오후 4시 기준으로 16만 4000대 개통한 것으로 집계되며, 마감시간(오후 8시)까지 더하면 개통량이 20만대를 훌쩍 넘겼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갤럭시 노트10이 5G 전용으로 나오다보니, 하반기 5G 가입자 늘리기에 각 통신사 대리점의 경쟁이 치열하다”며 “다만, 과도한 보조금으로 선착순 판매를 하는 광고를 믿고 가입했다가 물건을 못 받거나 취소가 안되는 경우가 있어 조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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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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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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