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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콘덴서 건조기 145만대 전량 무상수리...소비자원, 시정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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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9, 2019, 12:08:46

한국소비자원, LG전자 콘덴서 자동세척 의류건조기 시정권고..대형건조기 먼지 유입 심해
잔존수 미생물 번식·악취 발생 가능성..LG전자, 세척 프로그램·필터 성능 향상해 무상수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른바 건조기 먼지 사태로 곤혹을 치렀던 LG전자가 ‘트롬 듀얼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 145만대를 무상수리 조치키로 했다.

 

LG전자는 한국소비자원의 시정권고에 따라 2016년 4월부터 현재까지 판매된 ‘트롬 듀얼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 전부(‘올해 6월말 기준 약 145만대)에 대해 기존 부품을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하는 무상수리를 진행하기로 했다.

 

29일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따르면 해당 건조기의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 미흡으로 콘덴서에 먼지가 쌓인다는 소비자 민원이 다수 접수되면서 실사용 가구에 대한 현장점검에 나섰다.

 

◇ “대형 건조기에 먼지 쌓이는 정도 심해”

 

해당 건조기를 사용하는 50개 가구를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한 결과, 전체 중 78%(39대)에 해당하는 제품이 ‘콘덴서 전면면적 대비 먼지 축적면적’ 10% 미만이었다. 나머지 22%(11대)는 그 이상이었지만 모델(제품 크기)별로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소형건조기(8, 9kg 용량)의 경우 점검대상(30대) 중 93.3%(28대)가 ‘10% 미만’이었는데 반해, 대형건조기(14, 16kg 용량)는 점검대상(20대) 중 55%(11대)만이 ‘10% 미만’으로 조사됐다. 나머지 45%(9대)는 10% 이상으로, 먼지가 비교적 많이 쌓여 있었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5개 가정)의 경우 건조기에 애완동물의 털과 먼지가 섞여 있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했다. 이들 가정의 건조기의 경우 먼지 축적면적이 모두 10% 이상으로 나타났다. 구입 후 6개월 이상 사용한 대형건조기 10대 중 4대(40%)에 20% 이상의 먼지가 축적됐다. 사용기간이 오래될 수록 먼지가 쌓인 정도가 더 심했다.

 

◇ 콘덴서 먼지 축적 방지 장치 미흡..바닥 잔존수 악취 유발

 

콘덴서에 먼지가 쌓이는 원인은 두 가지로 나뉘었다. 우선, 건조기 사용조건에 따라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 등 세척기능 조건 설정이 미흡한 경우다.

 

특히 대형건조기의 경우 필터가 아닌 다른 경로로 먼지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가 없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자동세척 기능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건조과정 중 내부바닥에 1.6ℓ~2ℓ의 응축수가 모여야 하는데, 소량의 의류를 건조할 경우 응축수가 적게 발생하고, ‘침구털기’ 등 건조 이외의 기능을 사용할 때에는 응축수가 발생하지 않아 자동세척이 이뤄지지 않은 것.

 

특히 대형건조기에 실링(Sealing)처리가 미흡해 먼지 유입이 용이한 구조로 확인됐다. 다만, 소형건조기엔 필터 결착부위에 고무재질의 실링 처리가 돼 있어서 본체와 필터 사이의 틈으로 먼지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었다.

 

LG트롬 건조기 모두 상당량의 물이 내부 바닥에 잔존했다. 바닥 잔존수는 세척에 활용된 응축수로 먼지 등과 섞여 미생물 번식·악취 발생의 가능성이 있다. 이후 건조과정에서 새로 발생한 응축수와 혼합됨에 따라 오염된 물로 콘덴서 세척이 이뤄질 우려도 제기됐다.

 

또한 잔존수로 인해 건조기 내부가 상시 습한 상태로 유지돼 금속재질의 구리관과 엔드플레이트의 부식을 가속화 시킬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다만, 녹 가루가 건조기 통 내부로 유입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판단됐다.

 

응축수가 건조기 바닥에 상당량 남아있는 현상은 배수펌프의 성능(흡입력)이 미흡하고, 응축수 및 침전물이 상존하는 ’U-트랩’ 등 바닥면의 구조문제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 LG전자에 대해 ▲콘덴서에 먼지가 쌓이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 ▲제품 내 잔존수 최소화 방안 ▲녹 발생으로 인한 제품성능 저하 발생 시 조치 방안을 마련하도록 권고했다”며 “LG전자는 이를 수용해 시정계획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 LG전자, 세척 프로그램·필터 성능 향상키로

 

LG전자는 우선, 세척 프로그램 개선 등 콘덴서 내 먼지 축적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판매된 제품 전량에 대해 적용하기로 했다. 일정량의 응축수가 모일 경우에만 작동했던 자동세척 기능을 향후에는 응축수의 양과 관계없이 건조 기능 사용 시 매번 작동하도록 개선하고, 개선 프로그램을 판매된 전 제품에 적용키로 했다.

 

또한 대형건조기의 경우, 필터 이외의 틈새로 유입되는 먼지를 차단하기 위해 본체와 접촉하는 필터의 결착부위에 고무 재질로 실링한 부품으로 전량 교체수리하기로 했다.

 

제품 내 잔존수를 저감하기 위한 조치 역시 제품 전량에 대해 적용하기로 했다. 기존 베이스 판에서 응축수가 상시 잔류하는 U-트랩을 제거하고, 필요 시 사용자가 용이 하게 일체의 잔존수를 빼낼 수 있도록 ‘잔수배출용 호스’의 위치를 제품 후면에서 전면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배수성능 향상을 위해 펌프의 구조를 개선하고, 기존 부품과 교체해 건조기 바닥에 잔존하는 응축수를 줄일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구리관 및 엔드플레이트 등 콘덴서 부속품에 녹이 발생해 건조성능이 저하될 경우, 콘덴서 등 관련 부품을 10년 간 무상수리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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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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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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