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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이마트 ‘스타상품 프로젝트’ 열띤 현장을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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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9, 2019, 17:09:44

올해로 6회째..전통시장 상인·청년상인·중소기업 등 총 69개 업체 참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이마트가 우리의 전통 시장과 중소 기업을 응원합니다!”

 

이마트의 상생 상품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스타 상품 프로젝트’ 가 올해로 6회 째를 맞이했다. 19일 오후, 행사가 진행된 서울 경동 시장 신관 내 노브랜드 상생 스토어 (옥상) 를 직접 찾아가 봤다.

 

비교적 더운 날씨였음에도 행사장 내부는 심사 위원들을 비롯해 행사를 구경하러 온 일반 손님들로 가득했다. 행사장이 전통 시장 내에 위치해 있어 손님들 대부분이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일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20~30대로 보이는 청년 방문객들이 적지 않았다.

 

 

이 날 행사에는 전국의 전통시장 상인, 청년상인, 중소기업 등 총 69개 업체(팀)가 참가했다. 직접 이야기를 나눠 본 참가자들은 대부분 행사 참여 자체에 큰 의미를 두고 있었다. 경쟁에서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들의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는 점을 반기는 눈치였다.

 

상생스토어 부문으로 참가한 ‘원조벙어리찰떡’ 배재한 대표가 이런 케이스였다. 배 대표는 “지난 1920년에 안동에서 창업한 가업을 4대째 이어오고 있다”며 “내년이면 창업 100주년을 맞는데, 이를 기념해 우리 제품을 세상에 알리고 싶어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벙어리찰떡은 기계가 아닌 전통 수작업으로 제작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루에 푹 져낸 찹쌀밥을 떡메 쳐서 만들기 때문에 찰기가 살아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찹쌀을 비롯해 팥과 콩 등 원재료를 국내산으로만 사용한다고 전했다.

 

 

배 대표는 “만약 이번 우수상품으로 선정돼 이마트에 입접하게 되면, 매장 내에서 직접 떡메 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제품을 판매할 것”이라며 “매장을 방문하는 손님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했다.

 

청년 창업가들의 경우 뚜렷한 목표 의식과 더불어 구체적인 미래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점이 인상 깊었다. 전통시장(광주말바우시장) 부문으로 참여한 ‘한과배기’ 이정헌 대표는 한과 디저트 판매를 넘어 이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까지 이미 계획하고 있었다.

 

 

이 대표는 청년창업교육에서 만난 또래의 청년 3명과 의기투합해 전통한과를 소형 디저트 상품으로 개발하는 일을 시작했다. 전통시장 내 30년 전통의 한과 명인 밑에서 2년간 공부한 끝에 한과 디저트 개발에 성공했고, 상품의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이번 ‘스타상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

 

이 대표는 “같이 일하는 4명 중에 식품과 관련된 전공을 가진 사람은 한 명도 없다”며 “전통한과의 맛에 반해 이걸 세상에 알려보자는 생각으로 사업을 시작했는데, 2년 고생한 끝에 비로소 결과물이 나와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이마트의 ‘스타상품 프로젝트’ 행사에는 경쟁 유통업체 관계자들도 다수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제품들을 한 공간에서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인데, 일부 관계자는 행사 참가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해 입점을 타진하는 사례도 있었다.

 

이와 관련, 한 행사 참가자는 “타 업체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몇 분 찾아와서 ‘같이 일해 볼 생각 있느냐’고 물어보기도 했다”며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이마트 행사에 참여한 입장에서 타 업체와 그런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상도덕에 어긋나는 것 같아 거절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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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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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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