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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앞에 다가온 0%대 예금금리...“적금 미리 들어두는 것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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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4, 2019, 06:10:00

시중은행, 이달 말에 예금금리 인하..0%대 상품 나올 가능성↑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한국은행이 석 달 만에 추가 인하를 단행하면서 기준금리가 연 1.25%를 기록했다. 역대 최저 수준으로 내려가 한국도 조만간 일본, 유럽 등 다른 선진국처럼 제로금리 시대가 열릴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 16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린 1.25%로 결정했다. 기준금리 인하 이후에도 국내 경제가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경기둔화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한은의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가 계속 이어질 것이란 예상이 우세하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통화정책방향 결정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완화 정도를 얼마나 크게 가져갈지에 대해서는 주요 대외리스크 요인의 전개상황과 그것이 국내경기와 물가에 미치는 영향, 금융안정상황의 변화를 지켜봐야겠지만 금리 정책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은 아직 남아있다”고 말했다.

 

현재 세계적으로도 저금리를 지나 초저금리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일본은 장기 디플레이션 진입 초기인 1996년에 평균 예금금리가 연 0.5%로 떨어지며, 사실상 제로금리 시대에 진입했다. 일본은행과 미래에셋은퇴연구소 등에 따르면 버블 붕괴 이후 금리가 1% 이하로 떨어진 1996년부터 23년간 일본 예금금리는 평균 0.2%였다.

 

호주도 지난달 기준금리를 0.75%로 낮춰 1%대 벽이 무너졌고 미국 역시 금리인하 통화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고채 3년물 금리는 1% 초중반대로 기준금리를 밑돌고 있어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선반영됐다.

 

이처럼 대부분 국가의 금리하락은 경기전망이 좋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던 한은이 완화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한국 경제에 저성장·저물가 장기화에 따른 디플레이션 우려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은 지난 7월 올해 경제성장률을 2.2%로 수정해 제시하며, 종전보다 0.3%포인트 낮췄다. 이주열 총재는 지난달 말 이마저도 달성하기기 쉽지 않을 것이란 견해를 보였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4%로 8월에 이어 두 달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오석태 소시에테제네랄 연구원은 “내년 경기가 올해보다 나아질지 시장이 확신하지 못하는 분위기”라며 “이번 금통위에서 동결 소수의견이 2명 나왔지만, 추가 인하 여지를 닫지 않은 만큼 내년 상반기 중 한 번 더 금리를 내릴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시장에서는 내년 이후에도 금리 인하 흐름이 지속 될 경우 곧 0%대 기준금리가 현실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하한 만큼 은행권 정기예금 금리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국민은행은 이르면 이번 주부터 기준금리 인하범위(0.25%포인트) 내에서 수신 금리를 조정할 예정이다. 신한·NH농협은행 등은 이달 말께 내부 검토를 거쳐 반영할 계획이다. 우리·하나은행은 시장 상황을 봐가며, 인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시중은행의 과거 금리 조정 움직임을 봤을 때 정기예금 금리는 최대 연 1.1%까지 내려갈 수 있을 전망이다. 이미 1% 초반 금리를 주는 곳은 이번에 0%대 금리 상품을 내놓을 가능성도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이달 내에 기준금리 인하를 반영한 정확한 수신금리가 나올 것이다. 금융권 내부에서도 국내 경기침체 상황에 따라 내년 추가 인하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며 “금리가 인하되기 전에 본인 목적에 맞는 적금상품에 미리 가입하는 걸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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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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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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