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매출은 늘었는데,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 “이유가 있습니다. ”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 2019년 3분기 경영실적(별도기준)을 1일 발표했습니다. 매출액은 24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8억원, 3억 2500만원을 기록하며, 65.2%, 92.8% 감소했습니다.
대웅제약 측은 “나보타 소송비용 및 식약처의 라니티딘 잠정판매 중지 조치에 따른 알비스 회수 등으로 150억 이상의 비경상적 비용이 발생했다”고 영업이익 감소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이어 “이러한 요인을 제외하면 전년동기 대비 2배 이상의 영업이익 성장세를 기록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전문의약품(ETC)과 일반의약품(OTC)의 고른 성장과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미국 제품명: 주보, Jeaveau)의 미국 수출 등이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이끌었다는 평입니다.
구체적으로 전문의약품(ETC) 부문은 전년 동기 1667억원에서 4.9% 성장한 1749억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외 ▲릭시아나 ▲크레스토 ▲포시가 등의 주요 도입품목과 ▲우루사 ▲다이아벡스 등 기존 주력 제품 실적 향상이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는 평입니다.
나보타는 미국 시장 매출이 본격화 되면서 전년 동기 24억에서 247% 성장한 82.5억의 매출액을 달성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반의약품(OTC) 부문은 전년 동기 231억원에서 21.7% 성장한 28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주력 품목인 ▲우루사 ▲임팩타민 등이 꾸준한 판매 증가세를 보였다는 설명입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ETC와 OTC부문의 꾸준한 성장과 수익성이 높은 나보타의 미국 수출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견고한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앞으로 미국에 이어 캐나다에 진출한 자체 개발 보툴리눔 톡신 제제의 북미 시장 공략이 본격화되고 올해 9월 유럽 EMA 승인을 획득했다” 며 “이에 따라 내년 세계에서 2번째로 큰 시장인 유럽으로 본격적인 진출이 시작되면 중장기적으로 수익성 개선을 통한 이익 성장이 기대된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