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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1·3·4호선 노후차, 2023년까지 신형으로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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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9, 2019, 09:12:51

현대로템, 코레일 노후 전동차 교체 사업 수주..약 6386억원 규모
공기청정기 등 승객 안전설비 강화..객실 내 유모차 보관장소도 마련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서울 지하철 1·3·4호선 및 분당선의 노후 전동차가 2023년까지 신형으로 교체됩니다. 현대로템의 신형 전동차는 객실 CCTV 영상 실시간 송신, 공기정화장치 설치 등 승객 안전설비 강화가 특징인데요. 현대로템은 노후차 비중이 높은 코레일의 교체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입니다.

 

19일 현대로템은 코레일(한국철도공사)에서 발주한 신형 전동차 납품 사업을 수주했습니다. 수주 금액은 약 6386억원이며, 오는 2023년 3월까지 모든 차량을 납품할 예정인데요. 1호선 80량, 3호선 80량, 4호선 180량, 분당선 108량 등 전체 448량입니다.

 

현대로템은 최근까지 다양한 노후 전동차 교체 사업들을 수행해왔는데요. 부산 1호선 전동차 48량(2018년), 서울 2호선 전동차 214량 및 코레일 전동차 128량(2017년) 등이 대표적입니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노후 철도차량 교체 수요는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레일이 보유한 철도차량(9월 기준) 가운데 30% 이상이 도입된 지 20년이 넘었는데요. 현대로템은 시장 수요에 맞춰 추가 실적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입니다.

 

현대로템이 이번에 납품하는 신규 전동차의 운행 최고속도는 1·4호선 및 분당선이 110km/h, 3호선은 90km/h입니다. 1·3·4호선 전동차는 10량 1편성, 분당선은 6량 1편성으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신규 전동차는 객실 내 CCTV 영상을 관제실로 실시간 송신하는 무선설비가 적용돼 화재나 사고 발생 시 관제실에서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객실 내 공기정화장치로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등 승객 안전 설비가 한층 강화됐습니다.

 

이와 함께 열차 탑승 전 승강장의 행선표시기를 통해 차량별 혼잡도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적용했습니다. 상대적으로 덜 붐비는 차량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차원입니다.

 

또 차량 출입문 바닥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을 설치해 열차 탑승 편의성을 향상시켰는데요. 객실 내 휠체어, 유모차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등 교통약자를 위한 편의시설도 추가됐습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노후 철도차량 교체 수요에 적극 대응해 지하철 이용 승객들의 편의 증진에 노력할 것”이라며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의 차량을 적기에 납품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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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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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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