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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모펀드 1조 반토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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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4, 2020, 16:02:17

증거금보다 편입자산 가치 낮은 펀드 납입자금 전액 손실 가능성

 

인더뉴스 신재철 기자ㅣ라임자산운용의 환매 중단 펀드 1조 6000억원중 1조원 가량이 반토막이 났습니다.

 

라임자산운용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달 18일 기준 2개 모(母)펀드의 전일 대비 평가금액이 '플루토 FI D-1호'(작년 10월 말 기준 9373억원)는 -46%, '테티스 2호'(2424억원)는 -17% 수준으로 조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기준가격 조정은 지난 10일 삼일회계법인으로부터 받은 펀드 회계실사 내용을 바탕으로 집합투자재산평가위원회를 열어 평가한 결과입니다.

 

F1 D-1호의 기초자산 예상회수율 범위는 50~68%입니다. 기초자산 1억 2337억원 중 회수추정금액 범위는 6222억원에서 8414억원으로 산정됐습니다.

 

라임테티스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2호는 기초자산 2931억원 중 회수추정금액 범위는 1692억원에서 2301억원으로 산정됐습니다. 테티스 2호의 예상회수율 범위는 58~79%입니다.

 

라임의 환매 중단 펀드는 설정된 모(母)펀드에 100여개 자(子)펀드가 연계된 ‘모자형 펀드’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자펀드의 손실률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TRS 투자 여부에 따라 펀드별 손실률 규모는 각각 다른데요. 적게는 0.4%에서부터 일부 펀드는 투자금 전액손실이 예상됩니다.

 

▲라임 AI 스타 1.5Y 1호 ▲라임 AI 스타 1.5Y 2호 ▲라임 AI 스타 1.5 Y 3호 펀드는 모펀드 기준가격 조정에 따라 전액손실이 발생이 예상됩니다. 이 펀드들의 기준가격 하락이 크게 나타난 이유는 TRS를 사용한 레버리지 비율이 100%였기 때문입니다

 

현재 증거금보다 편입자산의 가치가 더 하락해 펀드 납입자금이 전액 손실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펀드와 개별 자산을 같이 편입하고 있는 자펀드의 경우 모펀드 기준가격 조정과 개별 자산 기준가격 조정을 같이 반영하게 되는데요. 여기에 총수익스와프(TRS)를 사용한 자펀드의 경우 레버리지 비율만큼 증대돼 기준가격을 조정하게 됩니다

 

개별 자산만 편입하고 있는 경우는 개별 자산 가격 조정만 반영하게 되고 TRS 사용 여부에 따라 반영 정도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개별 자산을 편입한 자펀드의 경우는 편입한 개별 자산별로 차이가 발생하는데 TRS 사용 여부에 따라 편차가 크게 나타납니다.

 

이들 자펀드의 수익률은 현재로서는 추정하기가 어려워 편입한 개별 자산까지 순차적으로 가격조정이 반영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펀드의 기준가격 조정에 따른 자펀드의 기준가격 조정은 14일부터 시작해서 오는 21 일까지 순차적으로 반영됩니다. 조정된 기준가격은 판매사를 통해 확인하라고 안내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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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철 기자 jc@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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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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