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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원태 편든 대한항공 노조 “조현아 저지에 모든 수단 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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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4, 2020, 16:02:51

조현아 측 추천한 사내이사 후보 비판..“항공산업 기본도 모르는 문외한”
주총 앞두고 주주들에 지지 호소..“삶의 터전 망치도록 놓아두지 않을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2만 명의 우군을 얻었습니다. 대한항공 노조는 조 전 부사장이 투기자본인 KCGI와 손잡고 회사를 뒤흔든다며 강력 비판했는데요. 노조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한항공을 지키겠다며 주주들에게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대한항공 노조는 14일 성명서를 내고 “외부 투기자본 세력과 작당해 몸담던 회사를 배신한 조 전 부사장에게 경고한다” 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조 전 부사장과 KCGI, 반도건설이 연대한 ‘한진그룹 정상화를 위한 주주연합’이 주주 제안서를 제출하자 즉각 반기를 든 셈입니다.

 

조 전 부사장 진영이 전날 제출한 주주제안서에는 조 회장의 한진칼 사내이사 연임을 반대한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조 회장 대신 김신배 전 SK그룹 부회장, 배경태 전 삼성전자 중국총괄 부사장, 김치훈 전 한국공항 통제본부장 등을 사내이사로 추천한다는 의견도 포함됐습니다.

 

하지만 노조는 조 전 부사장 진영이 추천한 사내이사 후보들을 “자격이 없다”며 일갈했는데요. 이들은 항공산업의 기본도 모르는 문외한이거나 조 전 부사장의 꼭두각시밖에 안 된다는 게 노조의 입장입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조 전 부사장 측이 허울 좋은 허수아비 전문경영인을 내세워 회사를 마음대로 휘두르고 사리사욕을 채우려 한다”며 “우리 조합원의 삶의 터전에 들어와 단물을 빨고 영혼 없는 주인행세를 하려는 시도에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습니다.

 

끝으로 노조는 주총을 앞둔 한진칼 주주들에게 지지를 부탁했는데요. 노조는 “손쉽게 이득을 얻으려는 자본의 이합집산이 멀쩡한 회사를 망치도록 놓아두지 않겠다”며 “주주들과 국민 여러분들이 이 같은 노조의 강력한 의지를 지원하고 응원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습니다.

 

 

한편, 조 전 부사장은 지난 1월 31일 KCGI, 반도건설과 함께 “한진그룹의 경영 상황이 심각한 위기”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며 경영권 분쟁에 불을 붙였는데요. 이들은 다음달 열릴 한진칼 정기주총에서 조 회장의 사내이사 재연임을 막고 회장직에서 끌어내리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상태입니다.

 

이에 맞서 조 회장은 송현동 부지와 왕산마리나 등 조 전 부사장이 추진하던 사업을 정리하겠다며 반격에 나섰는데요. 현재 구도를 보면 조 회장과 조 전 부사장의 주총 표 대결은 박빙인 상황입니다.

 

조 회장은 본인 6.52%,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 5.31%, 조현민 한진칼 전무 6.47% 등 총 33.45%의 우호지분을 갖고 있는데요. 조 전 부사장이 확보한 지분(32.06%)보다 고작 1.39%p 앞서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진칼 지분의 18% 가량을 보유하고 있는 소액주주들이 어떤 판단을 내리느냐에 따라 경영권의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총일이 다가오면서 일단 조 회장이 좀 더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는 분위기인데요. 가족이자 주주인 이 고문과 조 전무가 지지를 선언한 데 이어 이번에 대한항공 노조까지 편을 들면서 무게추가 기울어지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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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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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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