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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쌍용차, 협력사 대상 15% 특별할인...장기 재고차 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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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7, 2020, 14:02:07

재고비용 절감 및 협력사 상생 차원..28일까지 한시적 할인 확대
매출 떨어지는데 신차는 없어..함께 이겨내자는 ‘격려’라는 해석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쌍용자동차가 협력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특별 할인 판매에 돌입합니다. 지난 1월까지 생산된 장기 재고분에 한해 15%의 할인율을 적용하기로 했는데요. 이번 할인은 재고 비용 절감과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한 차원이라는 게 쌍용차의 설명입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의 협력사 임직원들은 이날부터 28일까지 한시적으로 15% 할인된 가격에 차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481만 원짜리 코란도 가솔린 터보(프라임 트림)을 372만원 할인받아 2109만 원에 구입할 수 있는 겁니다.

 

완성차업체는 협력사 임직원들에게 통상 5% 내외의 할인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5%나 할인해주는 건 흔한 일이 아닌데요. 쌍용차의 경우 가끔 10% 수준의 협력사 대상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했는데, 이번엔 할인율을 크게 높였습니다.

 

한국지엠도 지난 2011년 9월 9일부터 10월 말까지 아베오·크루즈·알페온을 대상으로 협력사 대상 15% 특별할인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요. 당시엔 잘 팔리지 않는 비인기차종에 혜택이 한정됐습니다.

 

 

이에 대해 쌍용차 관계자는 “완성차 회사들은 수요를 예측해 차량을 미리 생산하는데, 이번 할인 차량들은 옵션, 색상 등을 이유로 오랜 기간 판매되지 못한 물량”이라며 “할인율은 각기 다르겠지만 다른 회사들도 이와 같은 할인 정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일반 소비자들이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낄 수 있어 조심스럽지만, 할인은 장기 재고분에 한정된 데다 재고물량 자체가 많지 않다”며 “함께 고생하는 협력사 임직원들에게 소정의 혜택을 제공하고 재고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재고물량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선호옵션이 빠지거나 비인기 색상인 경우가 많은데요. 절대적인 양이 많지는 않지만, 오랫동안 남아있는 재고를 정리하기 위해 협력사에 좋은 판매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번 특별할인은 어려움을 겪는 쌍용차의 상황을 잘 보여준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1~2월은 계절적 비수기인데다 올해는 코로나 19까지 겹치면서 잠시 공장 문을 닫기도 했는데요. 매출이 떨어지고 신차도 없는 상황에서 협력사를 격려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해석입니다.

 

이에 대해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기아차도 모비스 등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임직원에게 최대 30%까지 깎아주기도 하는 만큼, 이번 15% 할인을 파격적으로 보긴 어렵다”며 “다만 지금까지 해왔던 협력사 할인을 확대한 건 복지를 위해서라기보다 현 상황을 함께 이겨내자는 격려의 메시지로 읽힌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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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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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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