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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코로나19 사태에 '패닉'...삼성전자는 피해 덜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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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1, 2020, 09:02:29

1분기 신제품 양산 차질 겪는 애플..중국 협력사 인력 부족 사태 겪어
삼성전자, 중국 판매 비중 1%로 피해 적어..베트남 공장 피해는 간접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에서 산업 생산과 운송에 차질이 생기자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중국을 생산 거점이면서 동시에 ‘소비 엔진’으로 활용해온 애플이 신제품 출시 일정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는 등 직격탄을 맞는 모양새입니다. 반면 중국에서 일찍이 생산 공장을 철수했으며 현지 판매 비중이 적은 삼성전자에 미칠 초기 충격은 미미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지난 20일(현지시간) 니케이아시안리뷰는 애플이 이달 보급형 아이폰 양산에 돌입하겠다는 당초 계획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아이폰 SE2(아이폰9)’으로 다음 달 공개 행사를 연 뒤 오는 4월 출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 스마트폰입니다.

 

 

앞서 애플은 지난 18일(현지 시간) 코로나19로 인해 중국 현지 공장이 운영에 문제가 발생한 데다 소비자 수요가 감소하면서 이번 분기 매출 예측치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애플이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은 배경으로는 높은 중국 의존도가 꼽힙니다. 니케이아시안리뷰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기준 애플의 상위 200개 공급사 중 75%가 중국에 하나 이상의 생산 시설을 두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시장조사업체 트랜드포스(TrendForce)는 “감염병 발병은 노동 집약적인 스마트폰 산업에 상대적으로 높은 충격을 줄 것”이라며 “올해 1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전체 아이폰 물량의 90%가량을 생산하는 애플 협력사 폭스콘(홍하이 정밀공업) 중국 심천 공장이 심각한 인력 부족 사태를 겪고 있습니다. IT(정보기술) 전문매체 디 인포메이션(The Information)에 따르면 해당 시설은 현재 60% 가동률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정부가 격리조치와 함께 지역 간 이동을 차단하면서 노동자들이 공장으로 복귀하지 못해 생산성이 떨어진 탓입니다.

 

디 인포메이션은 “애플의 거대한 공급 사슬은 막대한 규모의 하부 사슬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러한 사태에 특히 취약하다”며 “전체 사슬에서 한 곳에서 문제가 생겨도 전체가 차질을 겪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지난 2008년부터 베트남으로 생산기지를 옮긴 삼성전자에는 충격이 덜할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전체 판매량 중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1% 수준으로 애플(17%)보다 수요 감소에 따른 영향도 적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삼성전자가 전체 스마트폰 물량 중 3분의 2가량을 생산하는 베트남 박닌성과 타이응우옌성 지역까지 공장 가동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또한 베트남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고자 중국산 부품의 육로 수송을 제한하고 있어서 부품 수급에 차질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자개발생산(ODM) 업체인 중국 윙텍과 화친도 코로나19의 영향권에 있습니다. 다만 두 업체는 인도네시아 등에도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어 현재까지 물량을 맞추는 데 큰 어려움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성전자는 ODM 방식으로 연간 스마트폰 3000만 대 규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현재 중국에는 스마트폰 시설이 없어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며 “베트남에서도 부품공급에는 특이사항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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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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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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