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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원, ‘제로에너지건축 상담센터’ 오픈...“비용 견적까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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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0, 2020, 13:03:35

에너지 자체 생산하는 ‘제로에너지건축’..올해 공공건물 의무화·민간은 2025년부터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올해 제로에너지건축(ZEB) 사업이 본격화 되는 가운데, 한국감정원이 관련 정보 공급에 적극 나섭니다. 공공·민간 건축 시 관련 사업에 따른 비용까지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감정원은 3월 서울, 대구, 제주 지역에 ‘제로에너지건축 기술상담센터’를 설치하고 현재 운영 중이라고 20일 알렸습니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은 건물에서 쓰는 에너지를 태양광 등 자체 설비를 통해 충당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건물을 말합니다.

 

감정원은 공공기관이 건축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제로에너지건축에 대한 정보가 다소 부족한 것을 배경으로 이번 기술상담센터를 열게 됐습니다. 정부 정책에 따라 당장 올해부터 공공건축물은 연면적이 1000㎡ 이상일 경우 제로에너지건축물로 설계·시공해야 하는데요.

 

일선 공공기관에서 발주한 설계 용역에는 이 같은 규준을 반영하지 못한 경우도 있는 반면, 건설사가 정보를 얻을만한 창구는 부족했던 겁니다. 이에 감정원은 기술상담센터를 통해 공공건물은 물론, 2025년부터 의무화가 도입되는 민간부문에도 관련 정보를 전할 계획입니다.

 

상담센터에서는 정책 안내는 물론 제로에너지건축을 위한 각종 기술의 소개부터 공사비까지 공개하고 있습니다.

 

감정원 관계자는 “센터는 감정원이 지난 5년간 축적한 2800여건의 에너지고효율 건축물 사례를 바탕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요건 및 인센티브를 안내한다”며 “고성능 창호, 단열재, 원격검침전자식계량기 등 도입 시 예상되는 비용 등의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감정원에 따르면 특히 민간부문에 제로에너지건축에 대한 문의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건물의 냉난방 등 에너지 효율이 높아 관리비를 아낄 수 있는 제로에너지건축을 건축주들이 선호하다보니 건설사들도 이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특히 제주시는 민간 건축물의 제로에너지건축물 확산을 위해 도비 1억원을 투입하며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제주시는 한국감정원, 국토교통부와 ‘민간영역의 제로에너지건축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제주시는 현재 ‘에너지 고효율등급 인증 건물 지원사업’을 진행, 에너지 고효율등급을 받은 단독주택 건축 시 최대 1200만원까지 공사비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태양광발전장치,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열회수환기장치 설치에 따른 비용의 50%를 보조금으로 지원합니다.

 

김학규 한국감정원 원장은 “그동안 축적된 건물에너지 분야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이 공공뿐만 아니라 민간영역에서도 확산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이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부동산 시장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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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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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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