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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모빌리티+쇼’ 한 달 앞으로...“코로나19 방역 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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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5, 2020, 10:06:22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 마련..컨트롤타워 세우고 방역절차 강화
발열 확인 등 입장 절차 강화..적정거리 유지하며 일방통행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미래 에너지 산업의 핵심인 수소산업을 주도하기 위한 ‘수소모빌리티+쇼’가 다음달 1일 열립니다. 조직위원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검역과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는데요. 코로나19 컨트롤타워를 세우고 의료인을 배치하는 한편, 발열 확인 등 방역 절차를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수소모빌리티+쇼 조직위원회는 7월 1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하는 ‘제1회 수소모빌리티+쇼’에 대한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마련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시장 내 모든 방역은 행사 기간 중 운영되는 컨트롤타워(대책본부)에서 책임지며, 의료관계자도 상주해 참관객 관리를 철저하게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전시장 출입은 신원확인이 가능한 사전등록제를 원칙으로 합니다. 불가피하게 현장등록할 경우 신분증과 연락처를 확인한 뒤 출입을 허가할 계획인데요. 전시장 입·출입구를 최소화해 방역 사각지대를 없애고, 입장은 4단계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참관객은 출입구 바닥에 2m 간격으로 구분된 유지선을 따라 이동하게 됩니다. 체온 측정, 손소독제 이용, 1회용 비닐장갑 착용 이후 출입이 가능합니다. 37.5도 이상 고열자는 비대면식 체온계로 2차 측정을 한 뒤 입장 여부를 판단합니다.

 

모든 참관객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이를 미처 준비하지 못했거나 분실한 경우에는 조직위에서 별도로 준비한 마스크를 배부합니다. 또 전시장 내에 방역요원을 배치해 입장 이후에도 마스크 착용여부를 상시 관찰합니다.

 

 

전시장 내에서도 감염 예방을 위한 방역 시스템이 가동됩니다. 참관객들의 개별 이동을 최소화하고 서로 동선이 겹치지 않게 하기 위해 일방향 통행을 원칙으로 정했는데요. 공조시설을 시간당 1회 가동해 원활한 환기가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조직위는 전시장 내부의 바닥, 대기실에 매일 1회 소독용액을 살포하기로 했는데요. 전시장 외부 화장실, 에스컬레이터, 의자, 흡연 부스 등은 매일 2회 소독용액으로 방역합니다.

 

이외에도 행사 기간 중 진행 예정인 ‘국제컨퍼런스’에 참석이 어려운 해외연사를 위해 화상연설 시스템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복합형 행사를 추진합니다. 참가업체 및 바이어 간의 비즈니스 상담은 별도 설치된 아크릴 차단막을 사이에 두고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촘촘한 예방 대책을 마련했다는 게 조직위의 설명입니다.

 

조직위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인 경기불황을 미래 에너지 산업의 핵심인 수소산업으로 극복하기 위한 모멘텀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라며 “전시회가 성공적으로 마치려면 무엇보다 안전이 가장 중요하므로, 다소 불편할 수도 있는 각종 절차에 대한 양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수소모빌리티+쇼’는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이 이끄는 조직위가 주최하고 KOTRA, 킨텍스가 공동 주관합니다. 7월 1일부터 3일까지, 총 사흘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 3홀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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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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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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