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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었던 영국마저···”...화웨이 5G 퇴출, 삼성전자에 반사이익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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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5, 2020, 17:07:59

지난 14일 영 하원 의원서 화웨이 5G 장비 구입 중단 발표..점유율 제한서 퇴출로 방향 틀어
화웨이 “영국 정부 결정에 실망..재고해달라” 촉구..삼성전자, 5G 장비 참여 의사 밝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영국 정부가 자국 5G 네트워크 사업에서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퇴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앞서 영국 정부는 화웨이의 5G 네트워크 시장 점유율을 단계적으로 낮추겠다는 입장이었는데, 퇴출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영국의 화웨이 퇴출 결정이 다른 유럽 국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또 이번 사태가 삼성전자에 반사이익으로 작용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15일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화웨이 5세대 네트워크 장비 퇴출 결정을 하면서 미국의 ‘반화웨이’ 전선에 합류했습니다. 올리버 다우든 디지털 문화 미디어 체육부 장관은 지난 14일(현지 시간)하원 의원에 출석해 “올해 말부터 국가 안보를 위해 5세대 통신망과 관련된 화웨이 장비 구입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영국 이동통신사들은 올해 연말부터 화웨이의 5세대 네트워크 장비를 새로 구입할 수 없게 됩니다. 화웨이는 오는 2027년까지 5G 이동통신 네트워크 장비를 철거해야 합니다.

 

영국 정부는 지난 1월 화웨이의 5G 네트워크 사업 점유율을 35%로 제한하고, 핵심 부분 공급을 금지하는 조건으로 화웨이 장비를 수용했습니다. 화웨이도 영국을 기점으로 유럽 시장에 5G 네트워크 공급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었습니다.

 

이번 영국의 결정은 미국 트럼프 정부가 장기간 이어온 반화웨이 움직임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그 동안 미국은 보안 등의 문제를 제기하며 화웨이 장비 공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에 영국 정부도 향후 화웨이의 장비 공급 능력이 저하될 것을 우려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화웨이는 이번 영국 정부 결정에 실망스럽다는 입장입니다. 화웨이는 영국에 4억 파운드(5900억원)규모의 연구개발(R&D)센터를, 프랑스에는 5G 부품공장을 짓기로 할만큼 유럽 시장에 공을 들였습니다.

 

화웨이는 입장문을 통해 “영국의 이번 결정은 실망스럽고,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나쁜 소식이다”고 말했습니다. 화웨이 퇴출로 ▲ 영국의 디지털화 속도 지연 ▲통신비 증가 ▲디지털 격차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어 화웨이는 “영국에서 화웨이의 미래는 정치화돼, (이번 결정은)보안 때문이 아니다”라며 “영국 정부가 진보 대신 퇴보를 선택했고, 이번 결정을 재고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영국의 화웨이 퇴출 방향이 향후 유럽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화웨이 입장에선 영국뿐만 아니라 독일, 벨기에 등 유럽 국가들도 주요 고객인데요. 유럽 시장 특성상 영국의 의사결정이 5G 네트워크 장비를 아직 도입하지 않은 다른 유럽 국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유럽은 개별 나라로 떨어져 있으면서도 서로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면서 “영국의 결정이 다른 국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장비 공급사는 영국 정부와 협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영국의 화웨이 배제가 삼성전자에 반사이익으로 작용할지 주목됩니다. 삼성전자는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5G 네트워크 장비 공급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의 5G 통신장비 시장 점유율을 작년 3분기 15%, 4분기 10.4%에서 올해 1분기 13.2%를 기록해 회복하는 추세입니다.

 

현재 영국은 5G 통신망 구축에 대한 대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에릭슨, 노키아와 함께 기술력이 뛰어난 삼성전자가 5G 통신망 공급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영국의 5G 구축 사업에 참여할 의사를 나타냈는데요. 김우준 삼성전자 부사장은 지난 9일(현지시간) 영국 하원 위원회에 참석해 삼성이 영국에 5G 통신망 장비를 제공할 수 있는지 묻는 질문에 “분명히 할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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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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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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