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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2분기 영업손실 431억원...첫 분기 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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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2, 2020, 15:08:30

매출 1조144억 전년 동기 대비 32.6% 감소
하늘길 막혀 면세점 매출 추락·백화점은 선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세계가 2분기 적자로 전환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이 심화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지난 2011년 이마트 분리 이후 첫 분기 영업적자입니다. 회사 측은 백화점과 면세점 매출 상승세를 들어 2분기를 저점으로 올해 하반기에는 실적이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신세계는 12일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144억원, 영업손실 43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2.6%,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가 가시화된 올해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5.2% 줄었습니다. 영업이익 역시 전분기(33억) 대비 큰 폭으로 추락했습니다.

 

회사 측은 “국내외 유통시장에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고 특히 인천공항 등 면세점을 이용하는 여행객이 사실상 사라진 것을 고려하면 선방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늘길이 막혀 영업이 불가능했던 면세점을 빼면 매출 7037억원(전년 대비 4.5% 감소), 영업손실 61억원을 기록했다는 점을 근거로 내놨습니다.

 

백화점 매출은 회복세로 돌아섰습니다. 별도(백화점) 기준 2분기 실적은 매출 3539억원으로 전년 대비 3.7% 줄었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6.9% 신장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143억원으로 흑자를 이어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빠른 실적 회복은 지역 1번점 전략을 기반으로 한 대형점포의 실적 선도와 명품, 가전 등 동 업계 대비 우위 장르 매출 호조세에 기반한 것”이라며 “타임스퀘어점 1층 식품관 배치, 업계 최초 장르별 VIP 등 지속적인 유통 혁신에 주력한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백화점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이 가장 컸던 지난 3월 전년동기 대비 28% 감소했습니다. 이후 대형점포를 중심으로 매출이 회복되며 6월에는 성장세로 돌아섰습니다.

 

까사미아, 신세계인터내셔날, 센트럴시티 등 신세계 연결 자회사들도 어려운 영업환경을 버텨냈다는 평가입니다. 까사미아는 최근 ‘집콕’ 영향으로 주거 관련 소비가 증가하며 전년 대비 매출이 53.2% 증가했습니다. 영업손실 30억원이 발생했으나 지난해 2분기(영업손실 34억원)보다 적자 폭이 줄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면세점 화장품 판매 감소가 이어져 매출 287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감소한 실적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신규 브랜드 준비와 연작 마케팅 강화 등 화장품 사업 투자로 26억원 적자를 냈습니다.

 

2분기 면세사업은 명동점 등 시내면세점 매출이 전년 대비 31% 감소했으며 인천공항 등 공항면세점 매출이 같은 기간 92%로 크게 줄었습니다. 센트럴시티도 호텔 및 임차매장 매출 감소로 2분기 매출 528억원(전년 대비 21.5% 감소), 영업손실 2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는 2분기를 저점으로 하반기부터 실적이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은 면세점 신규 거래선 확보와 중국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를 진행하고 국내패션부문은 브랜드 효율화 작업을 통해 수익성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면세품 내수 판매로 SI빌리지 신규 회원이 늘어나는 등 자체 온라인 채널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고 지난달부터 화장품을 중심으로 매출 회복세를 보이는 점도 신세계가 하반기 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입니다.

 

국내 면세점 매출 또한 지난 5월부터 상승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신세계는 특히 시내면세점을 중심으로 점진적 매출 회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는 “올 2분기 백화점의 빠른 매출 회복세를 중심으로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선방한 실적을 기록했다”며 “올 하반기 인천공항 임대료 협의와 국내 면세점 매출 반등 등으로 3분기에는 개선된 실적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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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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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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