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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모기업 다임러, 한국 스타트업 키워 미래차 역량 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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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0, 2020, 16:09:02

5개 스타트업 선정해 100일간 멘토링·교육..우수 기업과 협업 계획
전 세계 5500여 개 스타트업 발굴해 176곳과 협력..한국선 처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메르세데스-벤츠의 모기업인 다임러그룹이 미래 자동차 산업을 이끌 유망 스타트업을 한국에서 육성합니다. 이번에 선정된 국내 스타트업들은 협업 프로젝트 발굴, 전문가 멘토링 등에 참여하게 되는데요. 다임러의 지원을 받은 국내 스타트업들은 기술 경쟁력 확보는 물론 스타트업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다임러그룹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스타트업 아우토반’에 참여할 국내 5개의 스타트업을 최종 선발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선정된 스타트업은 미래 자동차, 기업 솔루션, 지속가능성 등 3개 분야인데요. 12월 초까지 총 100일 동안 협업 프로젝트 발굴, 전문가 멘토링 및 교육, 네트워킹 등에 참여합니다.

 

이번 스타트업 아우토반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 및 서울시 산하 서울창업허브, 스파크랩이 함께합니다. AI,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기업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의 100여 개 이상 국내 스타트업이 신청한 바 있습니다.

 

다임러의 모빌리티 전문가 및 스타트업 전문가 등의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된 5개 기업은 보유 기술 및 서비스를 다임러로부터 인정받았습니다. 사업의 매력도 및 모델 타당성, 다임러 그룹과의 사업 연계 가능성, 참가 기업의 주요 성과 등이 심사 내용이었습니다.

 

이번에 최종 선정된 스타트업은 서울로보틱스, 코코넛사일로, 해피테크놀로지, 서틴스플로어, 베스텔라랩인데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빅데이터 기반 원스톱 물류앱, VR(가상현실) 컨텐츠 등이 이들의 주요 사업내용입니다.

 

이들 5개 스타트업들은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비즈니스의 디지털화를 실현할 다임러그룹의 차세대 스타트업 발굴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됩니다. 다임러 및 전문가 멘토링과 스타트업의 집약 성장을 도울 기술 분야 및 IR, 홍보, 마케팅, 프리젠테이션 스킬 등 기업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교육으로 구성됐습니다.

 

또 이들 스타트업들은 공동 운영기관인 서울시 산하 서울창업허브를 통해 각 1000만 원의 프로젝트 추진 예산과 업무 공간을 함께 지원받게 됩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 및 솔루션을 실제 다임러 제품에 적용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사업성을 입증하기 위해 다임러그룹 전문가와 협업할 기회까지 주어질 예정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100일 프로그램의 최종 개발 성과를 공유하는 ‘엑스포 데이’를 오는 12월 개최할 예정인데요. 기업 파트너 및 벤처캐피탈을 통한 투자 유치를 도모하는 한편, 우수팀에게는 다임러 본사와 직접 제품 상용화 기회를 논의할 수 있는 혜택까지 제공합니다.

 

필립 나이팅 메르세데스-벤츠 오픈이노베이션 총괄은 “한국의 유망 스타트업의 기술과 서비스가 다임러의 향후 비즈니스에 구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스타트업 아우토반 프로그램이 미래차 산업을 이끌 혁신의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스타트업 아우토반은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다임러 그룹이 2016년 설립한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입니다. 그동안 세계 각지에서 55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발굴해 그중 176곳과 파일럿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했는데요. 독일 본사에서 시작해 미국, 중국, 인도 등에 이어 올해는 한국에서 최초로 열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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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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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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