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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노조 “부산·경남은행 합병시도 중단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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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6, 2020, 15:10:11

경제논리만 내세운 결정..부울경 지역갈등 유발
“지역은행 취지 안 맞고 지주사 의지만 투영돼”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금융노조는 26일 부산·울산의 지역갈등을 유발하는 지방은행간 합병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부산·경남은행 합병을 이르는데 지방은행 설립취지와 맞지 않게 경제적·효율성 논리만 내세운 결정이라는 입장입니다.

 

김지완 BNK금융 회장은 지난21일 기자간담회에서 임기 내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합병 방향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회장의 임기는 2023년입니다.

 

이에 대해 금융노조는 2017년 회장 취임 당시 부산·경남은행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다짐을 뒤집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지방은행은 금융 지역분산을 통해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는 혈맥 역할을 해야 하는데 합병이 이뤄지면 이에 역행할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또 합병과 같은 법인의 존폐 문제는 지주사 경영진의 의지만으로 행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직원과 은행의 기반인 지역사회 의견을 무시한 채 무리하게 합병을 시도한다면 불필요한 갈등만 초래하게 된다는 지적입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이미 각자 지역에서 최선의 역할을 해내고 있는 지방은행”이라며 “BNK금융지주는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합병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진정한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길이 무엇일지 고민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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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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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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