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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장 받은 코로나 극복 금융인들...“애써 주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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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7, 2020, 11:10:00

제5회 ‘금융의 날’ 맞아 김복규 산업은행 부행장 등 194명 포상
은성수 금융위원장 “코로나發 경제위기..혁신·포용으로 안정화”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27일 오전 서울 63컨벤션 그랜드볼룸홀에서 제5회 ‘금융의 날’ 기념식이 개최됐습니다. 이번 기념식은 각 분야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경제·금융 상황을 돌보는 것에 대한 포상이 이뤄졌습니다.

 

금융발전유공 포상은 ‘저축·투자’, ‘혁신금융’, ‘포용금융’ 세개 부문에서 모두 194명에게 수여됐습니다. 부문별 수상자는 훈장(2명), 포장(5명), 대통령표창(18명), 국무총리표창(27명), 금융위원장표창(124명), 금융감독원장표창(18명)입니다.

 

수상자 명단에는 코로나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힘쓴 인사들이 다수 포함됐습니다. 훈장을 받은 김복규 한국산업은행 집행부행장과 이동훈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부장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또 임차인의 고통 분담을 위한 ‘착한 임대인 운동’에 적극 동참한 배남규씨는 포장을 받았습니다.

 

은행권에서는 곽영근 KB국민은행 부지점장과 최환요 신한은행 차장이 각각 국무총리표창, 금융위원장표창을 받았습니다. 수상자 리스트에는 가수 정윤호(유노유호)와 배우 고소영씨가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었습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코로나 이후 삶이 가져온 변화와 금융의 혁신, 포용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경제규모가 과거와 비교해 크게 성장했고 기술혁신이 이뤄져 취약계층 포용이 더 중요해졌다는 겁니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가 촉발한 경제적 위기, 비대면 수요 증대, 저금리 기조에 따라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등 전반적인 변화가 지속되고 있다”며 “금융의 역할이 자금을 공급하는 일을 넘어 혁신을 통한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제 코로나 확산은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사회 양극화를 보다 심화시키고 있다”며 “금융의 날 기념식은 저축 뿐 아니라 혁신과 포용을 함께 아우르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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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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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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