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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산업·SK건설, 세계 최장 현수교 ‘터키 차나칼레대교’ 핵심 공정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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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2, 2020, 14:12:11

임시 시설물 ‘캣 워크’ 설치 중..곧 케이블 작업 돌입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대림산업과 SK건설은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로 건설 중인 터키 차나칼레대교에 핵심 공정인 ‘캣 워크(Cat walk)’ 설치 작업을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라고 2일 알렸습니다. 

 

캣 워크란 고양이가 협소한 공간을 조심스럽게 다니는 모습에서 유래한 용어로, 현수교의 주 케이블을 시공하는 작업자들의 작업 발판이 되는 임시 시설물을 말합니다. 캣 워크는 현수교의 강철케이블에 철망과 목재를 격자무늬로 연결해 바닥과 난간을 만든 출렁다리 형태로 해상 90~318m 높이에 지어집니다.

 

대림산업은 오는 12월 중 캣 워크 설치를 최종 완료하고 이후 케이블 설치 작업에 곧바로 돌입할 계획입니다. 캣 워크는 작업자들이 현수교의 주탑과 주탑을 케이블로 연결하고 케이블에서 수직으로 늘어뜨린 강선에 상판을 매다는 등 교량 건설 과정에서 작업공간을 제공합니다.    

 

차나칼레 프로젝트는 터키 차나칼레주의 랍세키와 겔리볼루 지역 사이에 있는 차나칼레 해협에 3.6㎞의 현수교와 85㎞ 길이의 연결도로를 건설하고 운영하는 디벨로퍼 사업입니다. 대림산업이 설계, 조달, 시공뿐 아니라 사업 시행자로 참여해 완공 후 운영수익을 보장받으며 준공은 2021년 하반기로 예정됐습니다.

 

대림산업과 SK건설은 2017년 1월 터키 현지업체 2곳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일본 업체와의 치열한 경쟁 끝에 이 사업을 수주했습니다. 차나칼레대교의 총 사업기간은 건설과 운영 기간을 포함해 16년 2개월이며, 이후 터키정부에 이관합니다. 총 사업비는 약 3조 5000억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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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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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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