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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 인근 ‘최대 규모’ 쪽방촌, 최고 40층 아파트단지로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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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5, 2021, 15:02:41

정부·서울시, 동자동 쪽방촌 공공주택사업 추진 발표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국내 최대 규모 쪽방촌인 서울역 인근 동자동 쪽방촌이 고층 아파트 단지로 재탄생합니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용산구는 5일 ‘서울역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및 도시재생 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서울 용산구 동자동 일대(4만 7000㎡)가 사업 대상지로 서울역 인근이기 때문에 교통이 편리한 입지임에도 불구하고 1960년대 조성된 쪽방촌으로 인해 개발이 지체됐습니다. 현재 동자동 쪽방촌 주민은 서울시 집계로 1700명입니다.

 

해당 사업은 공공주택지구사업으로 추진돼 LH와 SH가 공동 사업시행자로 진행하고 공공주택 1450호, 민간분양 960호 등 총 2410호의 주택이 지어집니다.

 

공공주택은 다시 임대주택 1250호와 공공분양 200호로 구성됩니다. 기존 쪽방촌 주민은 이곳에 생길 임대주택에 정착합니다.

 

구체적 단지 규모는 지구계획 등을 거쳐 확정되나 정부 계획상 아파트 동만 17개 규모로 구상 중에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 지역의 건물 층수를 40층까지 허용키로 했습니다.

 

사업은 임대주택과 공공분양주택이 들어설 지역의 기존 건물을 철거하고 공공주택을 지어 기존 거주자의 재정착이 완료 후 나머지 부지를 정비해 민간주택을 공급하는 순환정비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해당 부지에 거주 중인 쪽방 주민 150여명을 위한 임시 거주지는 사업지구 내 게스트하우스나 사업지 내 공원 모듈러주택 등을 활용해 조성합니다.

 

주민들은 기존보다 2~3배 넓고 쾌적한 공간을 현재의 15%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게 됩니다.

 

사업지에 일반 주택은 100여 가구가 있는데, 이들 중 희망가구는 인근 지역 전세·매입 임대를 임시 거주지가 제공됩니다.

 

임대주택은 현재 추진 중인 통합공공임대 형태로 공급됩니다. 현 거주자의 가구원 수 등을 고려해 1인가구용과 다인가구용 주택을 적절히 배분할 예정입니다.

 

사업지구에 편입되는 토지 소유자에게는 현 토지용도와 거래사례 등을 고려해 보상할 예정입니다. 또한 상인에게는 영업보상을 하거나 주택 단지 내 상가 등을 통해 영업활동을 이어가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주민 의견수렴 등 절차를 거쳐 올해 지구지정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어 내년에 지구계획 및 보상에 들어가 2023년 공공주택 단지를 착공해 2026년 입주, 2030년에는 민간분양 택지 개발을 끝냅니다.

 

사업지 인근에서 도시재생 뉴딜 사업도 추진됩니다. 쪽방촌 주민을 위한 공공임대 단지에는 주민들의 자활과 상담 등을 지원하는 복지시설을 설치해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재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공공주택 단지에는 입주민과 지역주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국공립 유치원,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도 설치됩니다.

 

상가 내몰림을 방지하기 위해 공공주택 단지 내 상생협력상가가 운영됩니다. 이는 도시재생 지역에 지자체나 공공기관 등이 조성해 청년과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낮은 임대료에 공급하는 건물입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영등포 쪽방촌에서 시작된 쪽방촌 선순환 개발이 대전에 이어 규모가 가장 큰 이곳 서울역에서도 마침내 결실을 맺게 됐다”며 “서울역 인근에 분양주택 1160호, 임대주택 1250호가 공급될 수 있다는 것은 주택정책에서도 큰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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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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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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