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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기여”…현대ENG, ‘암모니아’ 활용 청정수소 생산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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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6, 2022, 10:01:13

암모니아 수소 생산기술 보유 기업 AAR사와 맞손
생산 시스템 실증 거친 뒤 상용화 본격 추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엔지니어링이 ‘탄소중립’ 실현 기여를 위해 차세대 친환경 원료로 꼽히고 있는 암모니아를 활용한 청정 수소 생산에 나설 예정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암모니아 기반 수소 생산 기술 보유기업인 AAR사와 투자 협약을 맺고 암모니아 분해 수소 생산 시스템 사업화를 추진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에 따르면, 이번 사업추진은 이산화탄소의 증가로 인한 기후변화 및 환경문제가 화두로 떠오름에 따라 수소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는 암모니아 활용 방식에 주목해 이뤄졌습니다.

 

암모니아 분해 수소 생산은 수용액 상태의 암모니아를 자발적 전기화학 반응으로 분해해 최소한의 에너지 투입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별도 수소 분리 공정 없이 99.99%의 고순도 수소 생산이 가능합니다.

 

특히, 암모니아는 상온에서 쉽게 액체로 제조할 수 있으며, 부피가 작아 같은 용기로 기존 수소보다 많은 양을 수송할 수 있어 수소 공급의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도 갖췄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과 AAR사는 시스템 실증을 거친 뒤 상용화를 본격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단기적으로는 수소 수요처에 ‘암모니아 분해 수소 생산’ 설비를 설치하는 등 수소 충전소 및 산업용 수소 생산 플랜트에 대한 투자 및 운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발전소 및 건물용 연료전지에 동 설비를 공급·설치 하는 사업 등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본 사업은 탄소중립 실현 기여는 물론, 고순도 수소 생산을 통한 현대자동차그룹 수소밸류체인의 한 축도 담당할 것”이라며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 대한 투자와 연구개발로 지속가능한 신성장동력을 확보해 글로벌 환경∙에너지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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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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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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