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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정완 체제 출범’ 대우건설, 정기 임원인사 단행…40명 승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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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8, 2022, 11:02:44

전무 2명, 상무 11명, 상무보 27명 등 총 40명승진
안전관리 CSO·리모델링팀 신설 등 조직 개편 발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백정완 대표 체제가 출범한 대우건설[047040]이 전무 2명, 상무 11명, 상무보 27명 등 총 40명을 임원으로 승진하는 정기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또, 안전관리 CSO 선임 및 리모델링 사업팀을 신설하는 등 조직을 새롭게 개편했습니다.

 

대우건설은 28일 임시주총을 통해 백정완 대표이사 체제를 출범하면서 같은 날 조직개편 및 정기 임원인사를 함께 단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에 따르면, 이번 개편은 중흥그룹과의 M&A 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조직안정성을 도모하고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체계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습니다. 정기 임원 인사의 경우 젊고 유능한 인재를 전면에 배치하고 그룹과의 화학적 결합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그룹 내외부에서 검증된 인사를 대폭 등용했습니다.

 

특히 강화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안전관리 강화 및 안전업무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자 CEO 직속으로 최고안전책임자(CSO)를 선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CSO는 안전품질본부장이 겸임합니다.

 

또한, 조직을 8본부 2부문 37실 1원 115팀으로 재편했습니다. 우선 중장기 성장기반 토대 마련 차원에서 여러 부문에서의 유사기능을 통합해 전략기획본부 산하에 배치했으며, 주택건축사업본부의 경우 현장관리와 지원을 위한 수행부문을 신설해 조직의 효율성 극대화를 모색할 방침입니다.

 

리모델링 사업팀도 신설해 새로운 먹거리 발굴에도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인다는 목표도 내세웠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조직개편 및 인사를 통해 빠른 조직안정화와 그룹과의 시너지 극대화라는 당면과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며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대외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모든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승진
◇전무 ▲곽병영·김중회
◇상무 ▲이용희·심재구·김민근·이광채·이승표·심성보·이성철·이원길·박광재·김해근·김문수   
◇상무보 ▲오형욱·이민재·박병주·신상열·서희종·신동혁·최덕신·신용우·이승민·이창선·김관수·이만희·견창수·김정훈·최남일·김무성·유석종·정현석·황원상·문원태·전재우·이동길·장희진·배용주·한영수·안국진·유영삼
  
□보직
▲주택건축사업본부장 전무 곽병영 ▲토목사업본부장 전무 김형섭 ▲플랜트사업본부장 전무 조승일 ▲안전품질본부장 전무 민준기 (CSO 겸임) ▲조달본부장 전무 조성동 ▲전략기획본부장 전무 손원균 ▲재무관리본부장 상무 이용희 ▲주택건축수행부문장 전무 김중회 ▲법무부문장 상무 박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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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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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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