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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창업주 김정주 NXC 이사 미국서 별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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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1, 2022, 21:03:29

국내 벤처 1새대 대표주자
'바람의 나라'·'카트라이더' 등의 게임으로 사세 키워
최근 우울증 치료, 지난달 미국서 숨져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게임회사 넥슨을 창업한 김정주 NXC 이사가 갑작스럽게 숨을 거뒀습니다. 향년 54세.

 

넥슨 지주회사인 NXC는 1일 "넥슨을 창업한 김정주 NXC 이사가 지난달 말 미국에서 유명을 달리했다"고 밝혔습니다.

NXC는 "유가족 모두 황망한 상황이라 자세히 설명드리지 못함을 양해 부탁드린다"며 "다만, 고인은 이전부터 우울증 치료를 받아왔고 최근 악화한 것으로 보여 안타까울 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고인은 1968년 서울에서 태어나 광성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학사)를 졸업했습니다. 학부 재학 당시 일본항공의 장학생 프로그램에 선발돼 연수에 참여한 것이 게임 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가가 됐습니다. 

 

1993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산과에서 석사학위를 각각 받은 고인은 1994년 만화가 김진의 동명 작품인 '바람의 나라'를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MMORPG)로 개발해 한국 게임개발사에 획을 그었습니다.

 

같은 해 자본금 6000만원으로 넥슨을 창업한 고인은 '바람의 나라' 이후에도 '카트라이더',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서든 어택' 등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 게임개발사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기며 승승장구했습니다. 

 

넥슨은 국내 증권시장에는 상장하지 않고 2011년 일본 도쿄증권거래소에 상장, 지난해 연간 연결 매출은 2조8530억원(약 2745억엔), 영업이익은 9516억원(약 915억엔)에 달할 정도로 탄탄한 사세를 자랑했습니다.  

 

고인은 넥슨을 창업했지만 2005년 6월 최고경영자(CEO)로 나서기 전까지 10여년간 경영 일선에 나서지 않아 은둔의 경영자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고인은 2006년 11월 넥슨 지주회사인 넥슨홀딩스(현 NXC) 대표로 물러났고 지난해 7월 대표이사직을 다시 사임해 사내이사로 내려온 뒤 이재교 브랜드홍보본부장에게 대표이사직을 넘겼습니다. 

 

고인은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선정한 ‘2016년 세계 억만장자’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31명의 한국인 중 한 명이었으며 당시 고인의 자산은 23억달러(2조8451억원)에 달했습니다.

 

넥슨 관계자는 "국내 조문 등 장례 절차는 정해지지 않았다"며 "조용히 고인을 보내드리려 하는 유가족의 마음을 헤아려주시길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고인의 유족으로는 부인인 유정현씨와 두 딸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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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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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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