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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컨소, 서울역 북부 ‘마이스 복합단지’ 본격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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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4, 2022, 13:03:36

서울시, 북부역세권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계획안 수정가결
지상 38층·5개 건물 규모 복합시설 건설..2026년 완공 계획
2019년 한화컨소시엄 시공권 수주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13여년을 미뤄왔던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됩니다. 서울시는 역세권에 최고 38층 규모의 마이스 복합단지를 조성해 도심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지난 23일 제4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통해 중구 봉래동2가 122일대 ‘용산 지구단위계획 및 서울역북부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에 대한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및 계획(안)을 수정가결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서울역북부 특별계획구역은 서울로7017과 염천교 수제화거리 사이에 있는 면적 2만9093㎡의 부지로, 자재‧물류창고를 제외한 철도부지 대부분이 장기간 활용 없이 방치돼 있어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돼 왔습니다.

 

이번 수정가결에 따라 사업지는 일반사업지역으로 용도가 변경됐으며 지하 6층~지상 38층 규모, 총 5개 건물로 이뤄진 연면적 35만㎡, 용적률 799.8%의 전시‧호텔‧판매‧업무 복합시설이 조성됩니다. 서울시는 향후 건축위원회 심의 등 인허가 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 건축허가 및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도심·강북권 최초 2000명 이상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대회의실 및 30인 이상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10개의 중‧소회의실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또, 2000㎡ 이상의 옥내전시면적을 확보하고 있는 시설의 회의장‧전시장을 갖춘 컨벤션 시설도 설계됩니다.

 

역세권사업 시공은 토지 소유주체인 코레일과 주 시공업체인 한화가 맡게 됩니다. 한화는 지난 2019년 한화종합화학, 한화역사 등 자사 계열사와 컨소시엄을 이뤄 삼성물산 컨소시엄, 메리츠종합금융증권 컨소시엄과 수주 경쟁을 펼친 끝에 우선협상자로 선정되며 시공권을 따 낸 바 있습니다.

 

서울시는 개발 사업을 통해 나오는 공공기여금 약 2900억원을 활용해 서울역 일대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인프라를 확충하고, 서울시 전체 균형발전에도 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계획에 따르면, 서울역 동서지역과 주변 공공시설을 연결하는 보행 네트워크를 조성해 지역 간 단절 해소를 도모합니다. 또, 공공기여계획에 따라 서울시 장기미집행시설을 우선 집행하며, 소외·낙후된 지역 내 광역철도 건설, 생활체육시설 등을 위한 기금을 조성해 균형개발을 위한 노력을 지속 추진하고 공원녹지 및 편의시설도 확대한다는 목표입니다.

 

최진석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은 국가중앙역이자 유라시아 철도시대 국제관문으로서 서울역의 위상을 재정립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도심‧강북권에 처음으로 들어서는 컨벤션 시설을 포함한 고밀복합개발로 침체된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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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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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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