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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벌 62주년…김정일 대표 “사업 지속성으로 새 미래 만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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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4, 2022, 12:10:12

창립 62주년 기념식 개최
김 대표, 기념사서 향후 목표 및 지향점 강조
모듈러 기술·친환경 신기술 개발..성장 토대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김정일 코오롱글로벌 대표이사 사장이 기업 창립 62주년을 맞아 "산업 흐름에 맞춰 사업에 지속성을 부여해 기업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14일 코오롱글로벌에 따르면, 지난 13일 열린 창립 62주년 기념식에서 김정일 대표는 "코오롱글로벌은 지난 60여년의 시간을 전 직원의 피와 땀으로 슬기롭게 잘 헤쳐 왔고 매출 4조5000억원의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사상 유례없는 원가 폭등 등으로 척박한 상황이지만 선제적인 리스크 점검과 반드시 이익을 창출하겠다는 일념으로 모두가 뭉쳐 달려가자"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산업 흐름에 부응하게 사업구조를 재편하고 사업방식과 시스템을 전환해 사업에 지속성을 부여해야 한다"며 "중장기 성장사업인 풍력과 개발, 수처리, OSC(모듈러) 등 동력을 지속 확보하면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겠다"고 향후 목표 및 지향점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코오롱글로벌은 올해 9월까지 누적 수주액 2조740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부문 별로 나눠볼 경우 건축 부문에서는 2조226억원, 인프라부문은 7182억원을 올렸습니다. 올해 누적 수주액의 경우 전년 동기에 기록한 2조4000여억원을 넘어선 숫자입니다.

 

분야 별 주요 수주 현황을 살펴보면, 건축 부문은 올해 초 대전 선화동 3차 주상복합 공동개발사업을 시작으로 부산 대연동 가로주택정비사업장 3곳을 연계 수주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또, 여주~원주 제2공구 사업에서 철도 기술형입찰을 수주했으며, 해외에서는 가나 교육부와 지속가능개발대학 건립사업 공사계약 등을 체결했습니다.

 

이와 함께, 신성장동력 확보를 목표로 풍력, 수처리 등 친환경 기술 수주에도 주력했습니다. 특히 육상 풍력발전 분야의 경우시공 중인 양양 만월산(46.2MW)과 태백 가덕산 2단계(21MW), 영덕 해맞이(34.4MW), 영덕 호지마을(16.68MW) 등의 주요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분야 점유율 선두를 유지 중입니다.

 

김 대표는 이날 건축 모듈러 기술과 육상풍력 노하우를 토대로 한 친환경 사업 확대 및 친환경 수소 생산 등을 바탕으로 성장하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습니다.

 

모듈러 기술의 경우 건축 부재의 70% 이상을 공장에서 사전 제작한 후 공사 현장에서는 설치와 내외장 마감 등만 진행해 작업 최소화 및 친환경, 안전성 측면에서 주목받는 '모듈러 공법'의 이점을 바탕으로 각 현장에 추진한다는 구상입니다. 이를 통해 ‘탈현장화’를 촉진하고 모듈러 사업의 강자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음식물쓰레기, 분뇨 등 유기성 폐기물을 활용해 친환경 수소를 생산하는 신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현재 해당 신기술은 고도화 개발 과정에 돌입 중이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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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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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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