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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공식취임…키워드 ‘고객자긍심’·‘내부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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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3, 2023, 19:03:17

창업·성장 기반 '고객중심'→'고객자긍심'으로 확장
엄격한 자기검증과 내부통제 모든 의사결정 전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이 조용병 전 회장의 연임체제를 뒤로 하고 진옥동 신임 회장을 새로운 리더로 맞았습니다.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가속화하는 불확실성 국면에서 거대 금융그룹의 키를 쥐게 된 진 회장은 '창업과 성장의 역사 계승'을 내세우며 '강력한 내부통제'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진 회장은 23일 세종대로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구성원 각각의 성찰과 조직 전반에 흐르는 내부통제의 실천은 단순히 프로세스의 일부가 아니라 우리회사가 존재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라며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철저한 자기검증이 당연한 문화로 자리잡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사회적 기준보다 더 엄격한 도덕적 기준으로 스스로를 바라보면서 서로가 서로를 지켜주는 강력한 내부통제시스템을 완성하자"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진 회장의 '강력한 내부통제' 주문은 구성원들의 공감을 토대로 내부통제를 모든 의사결정의 전제조건으로 정립하려는 것이라고 신한금융은 설명합니다.

 


진 회장은 "신한의 존재 이유는 고객 자긍심"이라며 취임사의 상당부분을 '고객가치'에 할애했습니다.


진 회장은 "창업과 성장의 기반이 된 '고객중심'의 가치를 '고객 자긍심'으로 확장시켜야 한다"며 "신한의 모습 속에 고객 관점에서 어긋나는 기준은 없는지 다시 한번 면밀히 살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습니다.


고객 자긍심을 위한 노력으로는 사회적 책임, 금융업 발전과 혁신 주도, 임직원 모두의 꿈과 행복을 제시했습니다.


진 회장은 "재무적 성과에 치우치지 말고 우리사회를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기 위해 정성을 다하자"면서 "원칙을 지키며 금융 본연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동시에 고객은 물론 도움이 필요한 모든 이웃에 실질적인 지원을 넓혀 나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삶의 모든 영역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인비저블 금융(Invisible Finance)을 구현해 대한민국 금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며 "과거 방식으로 안정적 성과를 거두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금융업 이상의 금융을 개척하자"고 강조했습니다.


진 회장은 "그룹 CEO로 취임하며 가장 큰 책임을 느끼는 게 임직원들의 자부심"이라며 "직원이 사랑하지 않는 회사를 자랑스러워할 고객은 없을 것이기에 임직원 모두의 꿈과 행복을 위한 일에 내가 먼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진 회장은 "40여년 전 '고객중심'과 '금융보국' 가치 위에서 신한의 역사는 시작됐고 금융사에서 전례를 찾기 힘든 신한의 성장은 우리 모두의 자부심"이라며 "신한이라는 두 글자가 고객의 자긍심이 되는 일류신한·백년신한의 꿈을 이어나가자"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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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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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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