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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진 친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그냥 나가지는 않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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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9, 2023, 15:03:47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 2년만에 경영 복귀
29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 통해 앞으로 계획 밝혀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주주총회와 이사회에서 공식 승인된 만큼 2년간 현업에 복귀에 그룹의 미래 비전 확보를 위한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29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약 개발과 글로벌 기업 인수 및 의약외품 진출 등 사업 다각화 전략을 밝혔습니다. 

 

서 회장은 "저희 회사를 바이오시밀러 전문업체로 다들 아시는데 올 10월이면 램시마SC가 미국에서 신약으로 허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오는 2024년 신약 임상시험 10개를 진행하는데 10개의 임상 연구 중 직접 진행하는 파이프라인도 있고 개발 위험 부담을 낮추기 위해 다국적 제약회사 등과 공동 개발하는 것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서 회장은 이 과정에서 그룹의 향후 사업 방향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우량한 매물을 엄격히 선별하고 월등한 미래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M&A를 위해 오너 차원에서 딜 전반을 본인이 직접 챙길 계획입니다.  

 

서 회장은 의약외품 사업 진출 계획 및 관심을 모으고 있는 3사 합병에 대한 계획도 밝혔습니다. 

 

서 회장은 "미국과 캐나다에 직접 판매가 가능한 영업망을 구축했고, 이를 활용해 국내에서 상품기획을, 동남아에서 제조를 맡는 의약외품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셀트리온의 브랜드 신용을 바탕으로 세계 의료시장에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의약외품 사업은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3사 합병이 완료되는 대로 자회사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라면서 "3사 합병은 경제 시장 상황이 안정되는 시기에 맞춰서 연내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서 회장은 지난 28일 셀트리온그룹 내 상장 3사인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의 주주총회와 이사회에서 사내이사 겸 이사회 공동의장으로 공식 선임되면서 만 2년만에 경영 일선에 복귀, 직접 셀트리온그룹 사업을 진두지휘한다고 선언했습니다.    

 

서 회장은 지난 2021년 3월, 경영 일선에서 스스로 물러나면서 셀트리온그룹을 둘러싼 환경에 급격한 변화가 생길 경우 ‘소방수’ 역할로 다시 현직에 돌아온다고 공언했습니다. 

 

셀트리온그룹에 따르면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올해가 미국을 비롯한 주요 시장에서 셀트리온그룹의 글로벌 점유율 확장에 중요한 기점이며, 오너 차원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는 현 경영진의 판단 하에 서 회장의 복귀가 이뤄졌습니다. 

 

서 회장은 "내가 다시 돌아온 이상 그냥 나가지는 않겠다"며 "제품 전략의 큰 틀을 짜고, 지금보다 완전히 달라진 회사를 만들어 왠만한 파도가 와도 흔들리지 않는 배로 만들고 떠나겠다"고 경영 복귀의 각오를 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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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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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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